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 세미나

   
 
  ▲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는 22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국내 대외 경제정책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의 남북경제교류협력 추진 세미나’를 가졌다.<김대생 기자>  
 
제주도가 추진하는 현행 감귤보내기 중심의 대북지원 방식이 한계에 직면, 새로운 전환이 모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는 22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국내 대외 경제정책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의 남북경제교류협력 추진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이영훈 한국은행 연구위원은 ‘제주도의 대북경제협력의 방향과 과제’주제발표를 통해 “감귤보내기 대북지원이 남북관계 개선에 기여했지만 재배면적 감소·가격 상승으로 한계에 직면했고, 북한 식량난 해소도 제한적”이라며 방향 선회 의견을 제시했다.

이 연구위원은 대북경제협력 방향으로 무조건적 인도적 지원과 북한의 변화를 조건으로 한 개발지원을 제시한후 “개발지원은 양돈사육·양식업·어선어업 등 장기적으로 제주지역 경제에 이익을 줄 수 있는 산업을 선택,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허향진 제주대 교수는 관광분야의 남북경제협력 추진 방향에 대해 관광부분의 교류·협력의 증대와 관광자원의 공동개발을 위한 제주도와 북한의 교류합의서를 체결, 상호간의 신뢰성을 증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교수는 교류 재원확보에 대해 남북경협기금 또는 관광진흥개발기금 등 정부차원의 공적기금과 복권수입 등의 활용방안을 강조했다.

이와함께 수산분야에서는 최광식 제주대 부교수가 넙치 양식장을 북한 지역에 설치하기 위해 지원식량 대상에 제주산 넙치를 포함, 어류양식기술을 지원·보급하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