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검속 희생자 원혼 합동위령제 봉행…“진실이 밝혀져야 용서도 가능”

   
 
  ▲ 제56주기 한국전쟁 제주북부 예비검속 희생자 원혼 합동위령제가 각 기관장 및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25일 오전 용담레포츠공원내 위령비 앞에서 열리고 있다. <박민호기자>  
 
▲유족 등 200여명 참석…4·3특별법 개정안 국회통과 촉구

한국전쟁 당시 ‘예비검속’이란 미명아래 억울하게 희생당한 예비검속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합동위령제가 25일 열렸다.

제56주기 한국전쟁시 제주북부 예비검속 희생자 원혼 합동위령제가 25일 오전 11시 옛 정뜨르 비행장 옆 용담레포츠공원 내 위령제단에서 유가족 등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엄숙하게 봉행됐다.

양중해 유족회장은 “지난날 허망한 이념전쟁으로 희생된 우리의 부모, 형제자매들의 억울한 죽음은 우리만의 아픔이 아니고, 우리 민족 모두의 아픔이다”면서 “더 이상 한풀이나 네탓 공방으로 귀중한 시간을 헛되이 하지 말고, 용서와 화해·상생의 정신으로 평화의 섬 특별자치도의 터전을 닦는 길에 동참하자”고 말했다.

최창주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추도사를 통해 “56년전 영문도 모른 채 당국에 끌려가 이승의 인연을 접어야했던 영령들께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면서 “한국현대사의 비극적 사건인 4·3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도민들의 성숙한 역량을 모아 4·3특별법 국회통과와 평화재단의 설립, 유적지 복원사업 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제56주기 한국젠쟁 당시 제주북부 예비검속 희생자 원혼 합동위령제가 각 기관장 및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25일 오전 용담레포츠공원내 위령비 앞에서 열리고 있다. <박민호기자>  
 
김두연 4·3유족회장은 “유족들은 56년전 자신들의 부모와 형제자매가 언제, 어떻게, 어디서 죽었는지 조차 모른 채 반세기 이상을 살아왔다”면서 “예비검속 학살의 진상을 명백히 밝히기 위해서 국회에 계류중인 4·3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힘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박영찬 한국전쟁당시 예비검속희생자 제주도연합유족회장은 “과거의 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먼저 진실이 확실히 밝혀지고 반성이 필요하다”면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위령제가 끝난 뒤 유가족들은 헌화와 분향을 하면서 반세기 전 억울하게 희생당한 예비검속 희생자들의 넋을 달랬다.

한편 예비검속령이란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정부가 후방의 민심교란을 우려해 전국 경찰에 보도연맹원과 반정부 혐의자들을 전원 구금할 것을 지시한 것을 말한다.

당시 제주지역에서는 공무원·교사에서부터 학생과 부녀자 등에 이르기까지 1000여명이 불법 구금된 뒤 수장되거나 총살된 뒤 암매장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