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움직임 위미 주민 의견 여전히 엇갈려

   
 
  ▲ 정부가 화순항 해군전략기지 건설을 가시화하면서 지역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화순항 전경.<제민일보 자료사진>  
 
지난해 제주도지사의 논의중단 선언으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가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대상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도 찬·반으로 엇갈리며 주민갈등 요인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남제주군 남원읍 위미2리는 28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입장 정리를 위한 마을총회를 열고 주민의견을 수렴한 결과, ‘유치반대’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날 총회에서는 해군기지 유치 찬·반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는 않고, 7월중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최종 입장을 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총회에 참석했던 한 주민은 “총회에서는 해군기지 반대 의견이 대세였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같은 정서는 남원읍 위미1·2·3리 개발협의회 중심으로 해군기지 유치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과는 상반된 것으로, 자칫 해군기지 건설문제를 둘러싸고 지역공동체가 파괴될 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해군기지 최적지로 거론되던 안덕면 화순지역에서도 해군기지 유치를 둘러싸고 마을주민간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극심한 후유증을 낳기도 했다.

한편 국방부 산하기관인 방위사업청은 지난 27일 국회 국방위 업무보고를 통해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 조기선정’을 공언함으로써 해군기지 건설문제는 도민사회 최대 이슈로 급부상한 상태다.

더구나 김태환 특별자치도지사 당선자가 해군본부와 태스크포스팀 구성에 합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반대 움직임도 가속화되고 있어 5·31지방선거 이후 추진되고 있는 도민화합이 헛 구호에 그칠 우려를 낳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