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관리사 등 상.하반기 각각 3개씩

21세기 유망한 사무서비스 분야 국가기술 자격종목으로 신설된 직업상담사·사회조사분석사·전산회계사 등의 자격시험이 내년 3월 실시된다.
또 소자본창업지도사, 국제회의기획사, 전자상거래 관리사는 내년 하반기에 실시될 것으로 보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모은다.
이들 자격증은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무직 근로자에게 능력개발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직자에게는 취업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직업상담사=구인·구직 취업알선을 담당하고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 제공하며 직업적성·흥미검사 등을 수행한다.
취업분야는 지방노동관서와 고용안정센터, 인력은행 등 공공직업안정기관, 유·무료 직업소개소, 해외취업알선기관 등의 직업상담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시험은 1, 2급으로 구분, 객관식과 주관식 논문형 등으로 나눠지며 2급의 경우 내년 3월12일 치러지고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다. 시험과목은 1차 직업상담·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관계 법규 등이며 2차 직업상담실무 등이다.
▶사회조사분석사=기업·정당·정부 등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 분석 등을 수행하는 전문가. 각종 연구기관·국회·정당·통계청이나 지자체 및 사회단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응시자격 및 시험일정은 직업상담사와 같으며 2급의 경우 시험과목은 1차 조사방법론, 사회통계이고 2차 설문작성, 단순통계처리 및 분석이다.
▶전산회계사=기업체 등에서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한 자금관리, 세무 등 회계처리 업무를 담당하며 대한상공회의소 주관으로 시행된다. 시험은 1, 2, 3급으로 나뉘어 치러지며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다.
대기업의 회계실무자 또는 중소기업의 회계책임자로서의 능력을 평가하는 2급의 경우 내년 3월19일 치러진다. 시험과목은 1차 회계원리, 원가회계이고 2차 회계프로그램운영이다.
▶전자상거래관리사=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인터넷 시스템 개발, 마케팅, 홈페이지 설계와 제작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지난 1월 전자상거래법이 제정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확산을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이 늘어날 전망이다. 정보통신·서비스 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소자본 창업지도사=소자본으로 창업하는 일을 자문하거나 지원하는 전문가다. 창업대상 사업종목을 선정하고 적합한 입지를 조사하고 건물의 상태와 임대료, 창업준비금 등을 산정한다.
▶국제회의기획사=국제회를 기획, 운영, 평가하며 사교행사 등 관련 부대행사와 국제회의 참가자의 숙박 및 전시회 개최 등의 지원업무를 담당한다. (042)480―6311.
〈崔相泰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