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지역 이어 위미지역 주민들 사이에 찬·반 갈등 심화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가 지역공동체 파괴라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후보지로 거론되는 대상지역마다 주민들이 찬·반으로 나뉘어 대립양상을 보이면서 주민갈등만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해군기지 최적지로 거론되던 안덕면 화순지역에 이어 뒤늦게 찬·반 논란이 불거진 남원읍 위미리까지 해군기지 유치를 둘러싼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극심한 후유증을 낳고 있다.

그러나 해군기지 건설 문제와 관련, 조정역할 등을 담당해야 할 제주특별자치도가 뚜렷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채 눈치만 보면서 주민 갈등만 더 커지고 있다.

▲해군기지 주민갈등 후유증만 양산

남원읍 위미지역 해군기지 유치위원회는 지난 5월 해군기지 유치 희망 공개질의서를 국방부로 보냈다.

공개질의서를 접한 해군본부는 위미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판단, 오는 9월 최종 후보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를 보이고 있다.

이런 해군본부의 움직임에 반발, 최근 위미지역에 해군기지 유치 반대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위미2리 어촌계원 전원이 해군기지 반대 입장을 표명, 위미지역 해군기지 건설 여부가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이다.

그러나 해군기지 유치 여부가 지역 이슈로 떠오르면서 위미지역 주민들 사이에 찬·반이 엇갈리고 뚜렷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채 주민갈등만 커지고 있다.

최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입장 정리를 위한 위미2리 마을총회에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내놓는 주민들간 고성이 오가는 등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다.

평온했던 농촌 마을에 난데없는 해군기지 건설이란 이슈로 주민들간 반목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해군기지 최적지로 거론되던 안덕면 화순지역에 이어 위미지역까지 해군기지 유치 여부를 놓고 극심한 후유증에 시달리면서 지역공동체가 파괴될 위기에 놓여 있다.

▲눈치만 보는 특별자치도

제주 해군기지 건설 계획과 관련, 방위사업청은 최근 국회 국방위 업무보고에서 제주도에 해군 기동전투 전단 수용을 위한 부두와 지휘·지원시설을 건설할 후보지로 낙점한 화순과 위미지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다음 달 착수하고 오는 9월 기지건설 위치를 최종 결정할 것이란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기지건설 지역이 선정되면 9월부터 내년 9월까지 환경·교통영향평가와 지질·해양조사를 거쳐 내년 7월 이후 부지매입 및 항만·육상공사에 들어가고 오는 2014년까지 모두 7430억원을 투입, 해군기지 조성공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군기지 건설 계획과 관련, 방위사업청이 구체적인 추진일정 등을 표명하고 기지건설 후보지역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지만 이를 조정해야 할 제주특별자치도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김태환 특별자치도지사가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태스크포스팀에서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문제들을 적극 검토한 뒤 입장을 정리, 발표하겠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입장표명이 미뤄지고 있다.

해군기지 건설 여부가 도내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후보지로 거론되는 화순과 위미지역 주민들 사이에 갈등으로 공동체 파괴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지만 도는 강 건너 불 구경하듯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도가 해군기지 건설 여부에 대해 더 이상 주민갈등이 고조되지 않도록 뚜렷한 입장정리가 필요한 시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