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성익의원(민주,남원 표선 성산)

학생문화원 근처에 조성된 청소년의 거리 이용자가 일반인을 합쳐 1일 26명에 불과하고,도교육청이나 학생문화원 인터넷 사이트에도 청소년의 거리를 안내하는 내용이 없는등 의지가 없다.청소년거리 간판을 떼든지 활성화를 위한 복안을 내놓으라.

99년을 기준으로 초등학생 1.8%,중학생 9.1%,고등학생 4.25%가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고 실제 피해학생수는 더 많다.학교폭력 근절방안은 무엇인가.

도내 초·중·고교중 냉방 또는 난방시설이 돼있는 학교가 10여군데에 불과하다.예산문제로만 돌리지 말고 학교 냉·난방 시설 확보를 위한 확고한 대책을 밝히라.

◈오충남의원(민주,중문 대천 예래)

도내 초·중·고교 교장 150명중 여성은 중등교장 2명,교감 144명중 중등교감 1명에 불과하고 일반직공무원 1114명중 여성공무원이 40.5%를 차지하고 있으나 5급이상은 1명도 없다.여성공무원 지위향상 대책은.

도내 173개 초·중·고교중 탈의실이 있는 학교가 18군데에 불과하다.탈의실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시기를 밝혀달라.

과외금지 위헌결정이후 학생들의 학력수준 향상을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했나.도내 중·고교교사들이 공동출제한 문제로 모의고사를 실시할 의향은.

4·3으로 인한 교육계의 인적·물적 피해상황은. 도교육청 차원의 기념비적 사업을 시행할 의향은.

◈김우남의원(민주,구좌 조천 우도)

교육자치를 행정자치에 통합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에 대한 교육감의 견해를 명확히 밝혀달라.

교육세를 폐지해 지방세로 전환하고 학교시설에 대한 지원을 지방자치단체가 떠맡을경우 가뜩이나 재정형편이 열악한 도내 자치단체의 실정으로 교육시설 등에 대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스럽다.이에대한 구체적인 대응책은 있는가.

본격적인 국제자유도시 개발과 영어 제2공용어화등 여건 변화에 대응,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도민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교육대책을 밝혀달라.또 본격적인 개발과정에서 교육자치를 확보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홍가윤의원(한나라,연동 노형)

지난 1940년 옛 제주농고를 오현단앞에서 광양으로 이설할당시 6만평부지 가운데 90%이상이 도민들의 희사로 조성된 것으로 안다.지난 76년 노형으로 이전하면서 대부분 매각되고 남아있는 교육감관사와 옛 과학관부지도 처분하다고 공시됐다.부지를 희사한 분들의 정신을 기리고 제주교육의 산 증거로 보존하는 차원에서 중등교육 사적지로 지정해 시민 휴식공간으로 꾸밀 의향은 없는가.

지난한해동안 도내 초·중·교교에서 모금한 25억3500만원의 학교발전기금 가운데 60%이상이 급식관과 교육시설·교재구입등 하드웨어에 집중 사용됐다.학교시설비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밝혀달라.

◈김영훈의원(한나라,용담 외도 이호 도두)

재정경제부가 교육자치를 행정자치에 통합하고 교육세를 폐지해 지방세로 전환하려는 것은 교육의 자주성·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 등을 보장한 헌법정신에 위배된다.교육자치를 실현시키고 교육세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방안은.

세균성이질 발생학교와 감염 학생수,교육당국의 조치 및 확산방지를 위한 대책을 밝혀달라.도내 중·고교중 교양선택과목으로 환경과목을 개설한 학교가 7군데에 불과하다.원인과 대책은.

전교조제주지부가 교사를 위한 제주역사문화연수라는 제목으로 신청한 2000학년도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을 반려한 이유는.남북정상회담이후 통일교육 개선방안은.

◈오만식의원(민주,이도1·2 아라)

학교운영위원회의 자율성이 침범되고 학교발전기금을 일방적으로 책정해 받음으로써 학부모들의 불만을 사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학교발전기금 조성 실적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밝히라.

지난 1월28일 교육부가 발표한 해직교사 특별채용조치는 임용권을 교육감에게 위임해 이뤄지고 있는데도,신성여고 교사출신인 이석범씨를 150일이 넘도록 발령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본영사관이 마련한 무료어학연수등 교사들의 해외연수를 전혀 허용하지 않아 불만이 높다.교사들의 자질향상 차원에서 해외연수를 허용할 의향은 없는가.<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