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도 제주호’가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한 지 50일이 넘었다. 행정 구조의 ‘저비용 고효율’전환, 성공적인 국제자유도시 조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란 긴 항해가 시작됐다.
하지만 짧은 기간 탓인지 도민들의 변화 체감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 같다.

오히려 첫 단추를 잘못 꿰 시민 불편 등 특별자치도 역행의 사례가 나오고 있다. 바로 서귀포시의 청사 배치다.

제주도는 지난 6월 서귀포시 제1청사(옛 남제주군청)에 서귀포시 자치행정국·복지문화국·총무과·종합민원실을, 제2청사(옛 서귀포시청)에 서귀포시 지역경제국·환경도시건설국을 비롯해 도 감사위원회·문화관광스포츠국 등을 배치했다.

이처럼 서귀포시청의 행정 기구를 쪼갠 기형적 청사 배치로 문제는 발생했다. 시민들은 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1·2청사를 번갈아 방문하는가 하면 공무원들은 결재와 보고를 위해 도로에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또 시민들의 생활 민원이 집중된 지역경제국과 환경도시건설국은 도청의 행정기구에 비해 비좁아 주민 서비스는 저하되고 있다. 청사 배치가 행정 서비스를 고려하지 않은 탓이다.

업무 연관성을 감안하면 ‘시청 행정기구 분산=행정 효율성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자치 파라다이스와 경제적 번영’을 위해 도민 합의로 탄생된 특별자치도에 비해 청사 배치는 극히 작은 문제일 수가 있다. 그렇지만 고객 감동은 크고 작은 크기의 문제가 아니고 신뢰와 개선에서 출발한다. 고객 감동의 행정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