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공무원 선거 개입에 대한 검찰수사결과 발표가 수차례에 걸쳐 차일피일 늦춰지면서 검찰이 갖가지 억측과 소문에 시달리고 있다.

“모든 사실확인 작업이 끝났다”며 수사 결과 발표가 임박했음을 시사하던 검찰은 이런 저런 이유를 대며 수사 결과 발표를 미루고 있는 형국이다.

법률 적용을 위한 검토 작업을 하고 있다며 발표를 연기하던 지검 관계자는 급기야 이번주초부터 시작된 을지훈련까지 끌어들여 “전쟁 중(?)이어서 아무런 얘기도 할 게 없다”며 입을 다물고 있다.

지난 4월말 선거운동기간 중 도선관위의 수사 의뢰를 받은 제주지검이 도청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지도 벌써 4개월이 지났다.

수사 과정에서 도내 유력인사들이 지검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이를 비판하는 인터넷 서명운동이 벌어지면서 갈등이 빚어졌다. 여기에다 검찰이 ‘입건 대상 공무원 수를 확정 발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을 두고 지난 18일에는 김태환 지사가 선처를 당부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 미리 지검측과 김 지사간 의사 소통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까지 되자 수사 초기 “공직 사회 분위기를 쇄신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며 강한 자신감을 보이던 지검에 대해 ‘양치기 검찰’이라고 꼬집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 사범은 공소 시효가 6개월이다. 시효가 만료되기 전까지 어떻게든 결론을 내리기야 하겠지만,‘양치기’라는 오명까지 감수하면서 수사 결과 발표를 미루고 있는 지검의 속내가 무엇인지 지켜봐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