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30일 계획 설명...주민 등 반대 공식화

지난 2002년 12월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보됐던 제주해군기지 찬·반 갈등이 오는 30일 다시 점화, 도민합의 도출에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해군본부가 제주를 방문, 해군기지 추진계획을 밝힐 예정인 가운데 도내 문화예술계가 안덕면 주민들과 함께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문화공연을 개최키로 해 찬·반 논쟁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도에 따르면 해군본부는 30일 해군기지 건설 영향 분석을 위한 제주도의 민·관 태스크포스(이하 해군기지 T/F) 회의에 참석, 사업추진의 필요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해군본부는 또 해군기지 T/F 자문위원회에 참여할 찬성측 주민 5명을 추천했지만 도는 해당 주민의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공개를 꺼리고 있다.

그러나 같은 날에 제주민예총을 포함한 문화예술계가 안덕면 화순리 해수욕장에서 해군기지 건설의 부당성을 알리는 문화공연을 개최, 반대운동을 공식화할 방침이다.

특히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도내 시민단체가 28일 회의를 열고 해군기지 T/F 자문위원회에 참여할 반대측 주민 5명의 추천을 거부, 지난해 3월 해군본부의 군사기지 재추진 입장으로 불거진 도민사회의 갈등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송재호 한국관광문화정책연구원장은 28일 제주관광학회가 제주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도 “해군기지는 중국자본 유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며 “제주도가 현재 추진중인 평화의 섬 정책을 더욱 확실히 추진하고, 비핵화·비군사화의 평화지대를 지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