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와 국정원.문광부 등 정관계에 광범위 로비...해외도피 가능성

 사행성 게임비리 의혹과 관련해 수십억 원의 금품로비를 한 것으로 알려진 얼굴 없는 브로커 이원옥씨의 정체가 처음으로 드러났다.

CBS 취재결과 이 씨는 전직 국회의원과 국정원 간부 등 정관계 인사와 교류하면서 게임업계 입장을 대변해온 것으로 확인됐지만해외 도피 가능성이 제기돼 검찰 수사에 차질이 예상된다.

'의혹의 핵심' 브로커 이원옥 정체 드러나

'얼굴 없는 브로커'로 알려진 이원옥씨는 레저업계 대표로 일하면서 모 사단법인 장학회의 대표로 활동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 완주에 있는 청정청소년수련원의 대표였던 이씨는 전직 국회의원, 국정원 간부 등과 교류해 온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씨는 지난 2월 전직 국회의원 조모씨, 국정원 간부 김씨와 함께 통일 관련 장학사업을 한다며 사단법인을 인수했다. 청소년수련원의 밀린 임금과 퇴직금 등 3천여만원을 갚아주겠다며 법인을 인수했지만 1년 반이 지난 지금까지도 돈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수련원장 이모씨는 지불 각서까지 썼는데 사기를 당했다고 주장한다.

이씨는 "국회의원과 안기부 국장이라 믿고 십수년간 해온 법인을 내줬는데 사기당했다"며 "상품권 사업인지 하느라고 가져간 것 같다"고 말했다.

정관계 인사들과 친분을 맺어온 이원옥씨는 게임업계 마당발 김용환씨와 더불어 상품권 업체로부터 수십억원을 거둬 문광부와 국회문광위, 게임산업개발원 등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검찰은 최근 이씨 집을 압수수색했지만 신병을 확보하는데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원옥 신병확보 가능할까...해외도피 가능성 높아

이원옥씨는 이번 '사행성 게임비리 의혹'의 한 가운데서 핵심 브로커의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의 수사 성패 역시 이씨 신병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있다.

그러나 이미 이씨가 해외로 도피했을 가능성이 제기돼 수사가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이씨의 측근인 전직 국회의원 조모씨는 조씨는 "이 교수라고 불렀는데, 얼마전에 이원옥이랑 친한 사람한테 다른 일로 전화와서 물어보니 두 세달 전(수사 전)에 외국 갔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뒤이씨에 대해 곧바로 출국금지 조치한 검찰 역시, 이씨가 사전에 도피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이씨가 국내에 머물고 있다고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어 이씨의 자택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였지만 이씨가 해외에 도피한 후라면 관련 증거까지 모두 인멸했을 것으로 보인다.

잇따른 압수수색에도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일부 사건 관련자들까지 잠적하면서 검찰수사는 난항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검찰은 지난해 말부터 수사 선상에 올랐던 이씨마저 이미 수사망을 빠져나간 것이 아닌가 초조한 표정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브로커 김민석 한컴산 회장 31일 밤 구속영장 청구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부는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김민석 회장에 대해 31일 밤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씨는 지난해 11월쯤 사행성 게임기 황금성 제조업체인 현대코리아측으로부터 받은 200대의 게임기중 150대로 타인 명의로 게임장을 운영하면서 9억원 상당의 부당 이득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는 외상으로 200여대의 게임기를 거래했다고 주장하며 대가성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제공받은 게임기 중 50여 대를영업에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 둔 점,또 거액의 대금을 전혀 치르지 않은 점 등으로 미뤄 김씨가 영상물등급위원회 로비 대가로 게임기를 넘겨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씨의 구속 여부는 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오후 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검찰 수사, 집중 로비 대상 '영상물등급위원회, 국회 문화관광위' 쪽으로 확대

김민석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은 이제 수사의 초점을 영등위와 국회 문광위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당시 황금성 심의에 관여했던 영등위 위원들을 소환해 김씨로부터 로비를 받았는 지 여부를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특히 김씨와 친분이 두텁고 김씨의 추천으로 지난해 1월 영등위 위원에위촉된 것으로 알려진 김혁 전 영등위 게임분과 심의위원을 주목하고 있다.

김 전 위원은 지난해 3월 황금성이 영등위 심의를 통과할 당시 찬성 의견을 냈으며김 전 위원의 사무실은 이미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은 김씨의 로비를 받은 심의위원이 더 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또 수사초기 출국금지조치한 김문희 전 국회 문광위 수석전문위원도 곧 소환할 방침이다.

입법과정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자리에 있던 김 전 전문위원은 지난해 4월 발의된 경품용 상품권 폐지 법안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냈으며, 법안은 지난해 12월 폐기됐다.

이처럼 검찰의 수사는 국회 문광위와 영상물등급위원회 등으로 빠르게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모습이다.<노커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