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미반대대책위 "대책위 연대 대응"

   
 
  ▲위미2리 해군기지 유치반대범대책위원회가 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대생 기자>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 움직임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기지 건설 예정지역 주민들이 잇따라 도지사 면담을 요청, 반대 입장을 전하는가 하면 도민대책위원회와 연계를 통해 본격적으로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위미2리 해군기지 유치반대 범대책위원회는 6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미 제주도군사기지반대대책위원회(이하 도대책위)와 안덕면해군기지반대책위원회(이하 안덕면대책위)와 협의를 거쳐 반대 운동을 함께 펼치기로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위미지역 뿐만 아니라 제주도 전체에 군사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물리적인 수단 등을 동원해서라도 해군기지 건설을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날 기자회견에서 △밀어붙이기식 기지 건설 추진 중단 △해군의 개인별 접촉, 회유 중지 △왜곡된 주민 의견 보고 책임자 문책 △위미지역 정보 공개 △추진기획단과 도지사 입장 정리 등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이들은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의 면담에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다시는 위미지역이 거론되지 않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위미지역에 이어 안덕면대책위도 7일 오전 김 지사 면담을 통해 해군기지 건설 반대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처럼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예정지역 반대대책위간 연계 대응 등이 본격화되면서 도 전역으로 반대 움직임이 확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