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헌 기자  
 
최근 서귀포시 청사 통합 문제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청사 통합 문제는 이미 지난 7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라 서귀포 행정시 청사가 1·2청사로 분리 배치될 때부터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현재 서귀포시 제1청사(옛 남제주군청)에는 서귀포시 자치행정국·복지문화국·총무과·종합민원실 등이, 제2청사(옛 서귀포시청)에는 서귀포시 지역경제국·환경도시건설국을 비롯해 도 감사위원회·문화관광스포츠국 등을 배치되어 있다.

이처럼 시청사가 두 개로 나눠지면서 분리 초기에 민원인들이 큰 불편을 겪었고, 급기야 시가 민원 불편 해소를 위해 땜질식 처방(?)을 내렸지만 주민들의 원성은 여전한 실정이다.

민원인 불편은 청사가 분리되기 전부터 예상되었지만 제주도와 서귀포시는 일부 부서 배치만 조정한 채 계획대로 청사를 분리,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결국 시는 최근 시청사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원칙으로,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1청사나 2청사로 가는 통합방향에 대해서는 연내 결정키로 했다.

그러나 향후 시청사 통합에 따른 만만찮은 비용 문제에 있어 행정의 잘못된 판단으로 혈세만 낭비했다는 비판과 함께 예상되는 주민갈등 책임 문제도 고스란히 행정의 몫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서귀포시가 앞으로 시청사 통합 문제를 행정의 시각에서만 바라보지 말고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신중히 풀어나가 또 다른 우를 범하지 않기를 희망할 뿐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