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전국 산재한 4·3유적지 기초조사 등 무관심
“진상규명도 못하고 개발에 묻힐 우려”

전국에 산재한 4·3유적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전남 목포시 옛 목포형무소 터는 제주출신 재소자 114명의 희생자 이외에도 500여명의 생사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못한 지역이다. 그러나 집단 학살·매장지로 추정되는 목포형무소 터에 대한 기초 조사도 이뤄지지 않은 채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는 등 개발위기에 놓여 있다.

또 제주출신 재소자 가운데 상당수가 목포형무소 탈옥 사건 때 인근 마을에서 집단 학살당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정확한 조사가 선행되지 않고 추측만 무성, 자칫 역사 속에 묻힐 우려를 낳고 있다.

다른 지역 형무소도 사정은 마찬가지. 대전·대구·부산·인천·전주·광주형무소와 인근지역도 4·3 당시 제주출신 재소자들이 집단 학살되거나 매장된 것으로 추측되는 등 4·3유적지가 전국에 산재하지만 제주가 아니라는 이유로 정확한 조사·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체계적인 4·3 유적지 관리에 나서야 할 제주도는 관련 자치단체와 논의를 해봤으나 사유지라는 이유로 사실상 관리가 불가능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특히 다른 지역 4·3유적지에 대한 기초조사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데도 도가 기본적인 실태파악에도 나서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4·3유족회 관계자는 “행방불명된 아버지를 찾아 몇 번씩 목포형무소 터를 방문했지만 개인적인 조사에 한계를 느꼈다”며 “당시 상황을 아는 생존자도 점차 사라지고 학살·매장지도 개발위기에 놓여 있어 다른 지역 4·3유적지에 대한 조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