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의회 파행이 거듭되는 가운데 구주류측이 의원 이권개입에 따른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특위 구성안을 제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이번 조사특위는 겉으론 행정업무에 대한 조사성격을 띠고 있다곤 하나 이 과정에서 사실상 의원들의 이권개입 여부를 밝히는 조사에 다름아니다.

 조사특위가 구성돼 의원들이 직접 자체내 의원 이권개입을 조사하는 것이어서 지방의회 사상 초유의 일이 된다.

 제주시의회 구주류측 의원들은 정례회 도중인 18일 의회사무국에다 행정업무 조사특위구성안을 제출했다.

 구성안에서 의원들은 그동안 의회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몇몇 의원들의 수건에 이르는 수의계약 과정등과 사업내용을 조사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L의원이 도두매립지내 6000만원 상당의 체비지 공개경쟁입찰에 의원 개인 명의로 참여한 과정등도 살펴보겠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김모의원이 배재배시험 지원사업비 1억5000만원중 3000만원을 지원받은 것등 의원들의 본인 또는 부인과 자식등 가족들이 운영중인 업체에서 행한 수의계약과 사업비 지원과정에 청탁이나 압력이 없었는지 전반적으로 조사를 벌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위 구성안은 오는 21일 예정인 본회의에서 의원발의로 제기될 예정으로 이 과정에서 구주류측과 주류측 의원간 마찰도 예상돼 결과가 주목된다.

 이와관련,시민단체협의회 8개단체는 18일 긴급회의를 열고 19일 오전 10시부터 시의회앞에서 ‘의회 정상화에 즉각 나서라’며 침묵 항의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한편 18일 총무위원회와 관광건설위원회등 상임위 활동도 각각 주류측 의원 4명씩만 참석,질의를 벌이는등 반쪽의회로 파행은 거듭됐다.<이기봉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