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앙 대비 급하다
기후변화 경제·사회 전반 영향
도 차원 능동 대처 인식전환 시급

지난 1월 다보스 포럼에서 기후변화가 핵심주제로 부상했다. 메르켈 독일총리는 “기후변화와 에너지안보가 현재 지구촌의 최대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과학자들은 현재 추세라면 2040∼2050년께 대기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자연수준의 2배인 550ppm에 달해 대재앙이 발생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국가 경계를 뛰어넘어 전 지구적으로 발생하며 지역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한국도 정부 차원에서 1999년부터 3년 단위로 ‘기후변화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하는 등 범정부 차원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기후변화에 따라 다양해지는 자연재해 유형에 대한 연구 자료 축적과 이를 활용한 효과적인 재해예방 대책 수립에 나서야 한다. 또 기후변화는 인간의 건강뿐 아니라 농업, 수산업, 서비스업 등 경제 분야에 영향을 주는 만큼 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영향을 사전에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자연재해 위험 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책은 중앙정부 위주로 추진되고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은 축소되고 있다. 그러나 제주도는 사면이 바다이고 한라산이 중앙에 자리잡고 있어 기상변화가 다양하다. 좁은 면적인데도 동-서부와 북-남부 등 지역에 따라서도 다른 기상을 보일 때가 많다.

특히 기온상승과 해수면 상승, 집중 호우 빈도 증가와 더욱 강도가 세지는 태풍으로 발생하는 자연재해 저감대책은 자치단체의 몫이다.

일본 츠쿠바시 기상연구소 아키오 키토박사는 “날씨가 더워지면서 태풍의 에너지원인 수증기량이 증가해 태풍 강도는 더욱 세질 것”이라며 “초속 50∼70m급 ‘슈퍼 태풍’이 점점 잦아질 것이란 예측을 내놓았다.

태풍의 길목에 있는 제주는 그만큼 더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도민들 상당수는 해안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해일에 대한 피해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국지성 집중호우 증가와 이상저온, 가뭄도 심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지방 차원 대책도 필요
슈퍼 태풍이나 집중호우 증가에 따른 재해를 줄이기 위해 제주도 차원에서 체계적인 재난대응계획을 계속 수립해 나가야 한다. 도내 침수피해의 원인인 하천에 대한 정비도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제주도 중산간 지역 농경지 확대나 도로개설, 계속되는 연안개발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기온상승은 감귤을 비롯한 농작물 재배지역의 변화가 불가피하고 고온에 따른 다양한 병충해 출현 등 농업 생태계의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기후대에 알맞은 품종선발 육성과 재배법 개선 등 농업의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바다도 해수온도의 상승 등으로 어업환경 변화가 전망되는 만큼 환경변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기온 상승은 질병 발생환경도 변화시키나 도 차원의 대책수립은 요원한 것이 현실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변화는 어느 한 분야에 그치지 않고 모든 분야에 미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는 인식전환이 시급하다. >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