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공원 기본계획안이 원점으로 되돌려 졌다고 한다.위령공원 조성 및 상징조형물과 관련,기본계획을 공모해온 제주도 당국이 응모심사결과 우수작이 없어 재차 공모를 실시키로 했다는 보도가 그것이다.

 현상공모를 통해 공원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용역계약을 체결하려던 도당국의 계획 백지화로도 들린다.경위야 어떻튼 졸속으로 추진되던 계획이 원점으로 되돌려 졌다는 점에서 일단은 긍정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새삼스러운 얘기가 되겠지만 4·3공원 조성과 관련한 제주도의 공원설계 공모에 대해서는 말들이 많았다.한마디로 기본적인 철학이 없이 공원조성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데대한 우려들이었다.이를테면 4·3공원은 단순히 위령만을 위한 공원이 아니라 역사적 교훈과 평화의 메시지를 후손들에게 전할수 있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기념비적 단순 공원이 아니라 역사공원으로서 자리하기 위해서는 보다 신중을 기해 추진해야 한다는 비판에 다름아니었다.일전에 '바람직한 4·3위령공원을 위한 도민 대토론회'의 토론 결과 역시 맥을 같이 했음을 우리는 기억한다.

 우리는 이같은 지적에 공감하면서 4·3공원기본설계 공모 기간을 최대한 연장할 것 등의 특단의 조치를 촉구해왔다.특히 4·3특별법 제정과함께 후속조치들이 정부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특별법령의 절차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 순리라는 생각에서였다.제주도 당국의 이번 '공모 원점 회귀' 또한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고 싶다.속내야 어떻튼 위험부담이 컸던 위령공원 조성 및 상징조형물 공모를 원점으로 돌려 놓은 것은 잘된 일이다.

 거듭되는 주장이지만 4·3위령사업은 단순히 행정적 잣대에 의해 재단될 사업은 아니다.역사에 길이 남겨야할 대역사(役事)에 조급성을 보여서는 안된다.이미 부지까지 확보된 공원조성 사업을 도당국이 졸속으로 서둘러야 할 절박한 이유는 없다.향후 특별법에 따른 진상규명 작업과 보조를 맞춰 추진해도 결코 늦지 않을 사업이다.기왕에 원점으로 되돌린 계획인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