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호 제주도박물관협의회 사무국장 토론회서 제기

도내 사립박물관 지원방안이 하나로 제주에서도 ‘박물관특구’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제주국제협의회, ㈔제주도박물관협의회, 제주돌문화공원 공동주최로 지난 12일 오후 제주돌문화공원에서 열린‘제주의 박물관-새로운 블루오션Ⅰ(문화전통)’토론회에서 정세호 ㈔제주도박물관협의회 사무국장(도민속자연사박물관 동물과장·이학박사)은 이같이 주장했다.

정 사무국장은 이날 ‘제주지역 박물관의 현황과 발전방안’자료에서 “강원도 영월지역은 박물관특구로 지정돼 도움을 받고 있다. 특구 지정으로 학예사 인력확보 및 세제 혜택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제주에서도 공동학예사를 활용할 수 있는 박물관특구 지정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정 사무국장은 또 “경기도는 조례를 통해 사립박물관에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은 지역 협의회를 통해 매년 박물관 운영실태를 심사, 우수 박물관에 인센티브를 주고, 공동전시들을 지원하고 있다”며 제주에서도 이러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함께 △현재 무분별하게 쓰여지는 ‘박물관’명칭 사용 제한 △(학예사의 국·공립박물관 편중으로 사립박물관 배치가 미흡하기 때문에) 제주지역 대학에 학예사 관련학과를 신설, 인력 양성 체계를 구축하는 것 등을 주문했다.
한편 배기동 한국박물관협회 회장(한양대박물관장)은 이날 ‘박물관 정책과 제주지역사회 발전’을 주제로 강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