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부터 예정된 외국 위령공원 조성사업 비교시찰에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위원 전원이 나서‘염불보다 잿밥에 눈이 먼’행태라는 비난 여론이 높다.

4박5일간 일본 후쿠시마·나가사키·오키나와 평화공원과 대만 2·28 화평공원을 둘러보는 이번 시찰은 다른 나라의 위령공원 조성실태를 파악, 4·3위령공원 설계공모 심사와 조성과정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나은 위령공원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그런데 시찰 참여자들이 4·3특위위원 7명에 전문위원실 2명,피해신고실 1명등 도의회쪽 10명과 도 실무자 3명등으로 구성돼 정작 위령공원 조성사업의 주체인 4·3위령사업 범도민추진위나 4·3도민연대등은 단 1명도 참여하지 못하고 주객이 전도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도 실무자들은 “2500만원인 예산에 한계가 있고 도의회 4·3특위 위원중에 누구를 빼느냐.4·3범추위쪽이 1월초에는 참여가 어렵다고 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도의회 위주로 시찰단을 구성한 것”이라고 애써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4·3위령공원 조성사업을 위해 구성된 범추위나 4·3특별법 제정에 큰 역할을 한 도민연대를 제쳐놓고 사실상 도의회 시찰단을 구성한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4·3위령공원 설계공모 심사는 2월하순에나 실시되기 때문에 8일부터 서둘러 시찰에 나설 이유가 없는데다,범추위측이 여차하면 별도로 외국 위령공원 시찰에 나설 계획이어서 이중 시찰이 이뤄지게될 가능성이 많다.

때문에 “도의회 4·3특위의 공(功)을 십분 인정하더라도 사업주체인 범추위와 도민연대등을 배제하고 위원 전원이 기다렸다는 듯이 위령공원 시찰에 나서는 것은 모양이 좋지 않다.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겸양의 미덕을 배워야 한다”고 질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