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이명박·박근혜 “언론 자유 침해” 비판
편집보도국장 세미나

한나라당 대선 예비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정부의 기자실 폐쇄 방침 등 언론 관련 조치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달 31일과 1일 이틀간 제주 롯데호텔에서 ‘대선주자의 언론정책’을 주제로 열린 편집·보도국장 세미나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언론은 좋고 나쁜 것을 떠나 민주사회에서는 존재할 충분한 가치가 있다”며 “언론은 보도할 자유를 가져야 하고, 어느 누구도 보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없고, 보도의 자유를 침해받기 시작하면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고 밝혔다.

또 이 전 시장은 “기자실 통폐합 문제는 어떤 이유든 수긍할 수 없다”며 “5∼6개월밖에 남지 않은 노무현 정권이 다음 정권이 원상복귀할지도 모르는 그런 정책을 시행하려는 것은 국민의 지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계산 때문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전 시장은 또 “현재 방송법, 통신법, 신문법이 따로따로 있는 데 통합된 하나를 구상할 필요가 있다”며 “변화의 시기인 21세기를 앞두고 지금부터라도 방송과 통신 등이 융합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고, 여기에는 어떤 정치적 논리도 개입되서는 안된다”고 제안했다.

박근혜 전 대표도 “정부가 발표한 이른바 ‘취재시스템 선진화 방안’을 보면서 정말 부끄럽다는 생각을 한다”며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한마디로 나라의 수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박 대표는 “언론의 자유는 모든 자유 중에서 가장 근원적인 자유”라며 “언론 자유의 핵심은 보도의 자유이고, 보도의 자유는 그 핵심이 취재의 자유”라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지금의 브리핑제도로도 모자라서 아예 브리핑 룸까지 통폐합하겠다는 것은 취재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를 근본적으로 봉쇄하는 것”이라며 “국가 비상 상황때나 있을 법한 이런 식의 취재통제, 언론통제는 결코 용납할 수 없고,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