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급공사·구매와 관련해 지방의원들의 이권개입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수의계약 현황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사회적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5일 제주도 및 4개 시·군에 98년부터 현재까지의 관급 공사 및 구매관련 수의계약 현황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제주경실련은 정보공개청구서를 통해 △각 시군의 관급공사 및 구매관련 수의계약 건수 △계약 건수에 따른 업체별 순위 △수의계약 사업명 및 사업개요 △수의계약 금액·기간 등의 세부적인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특히 이번 정보공개 청구는 수의계약 상당수가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이 빚어진데다 건설업체의 적당주의와 업체난립에 따른 부실공사 발생 우려,담합과 로비에 의한 폐단 등 부작용이 심화된 데 따른 것이다.

 제주경실련은 이 날 성명을 통해 “관급공사의 상당수가 수의계약으로 발주됨으로써 의원들이 지위를 남용,계약을 수주했다는 특혜의혹이 끊이질 않고 있다”며 “특정업체 편중 의혹에 대한 진위 파악과 예산낭비 여부를 감시키 위해 정보공개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제주경실련은 이어 “정보공개가 예산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낭비를 방지,합리적인 공공공사 입찰제도 개선을 위한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박정섭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