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정부 공식 사과 사실 왜곡”반발
신동아 “인용과정 오류”

4·3 왜곡 보도와 관련,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월간조선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소송이 진행중인 가운데 이번에는 월간 신동아가 4·3을 ‘제주폭동’으로 기술해 도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월간 신동아는 2007년 8월호에서 ‘특명 북한 급변 사태시 10시간내 평양점령’이란 제목의 특집기사를 통해 “남로당은 4·3제주폭동과 여순반란사건 등을 일으켰으므로, 한국 국민은 남로당에 대해 각을 세우게 되었다”고 표현했다.

지난 99년 4·3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제주 4·3이 공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민간인 학살로 규정된 것과 비교할 때 전혀 사실과 다른 내용이 보도된 것이다.

특히 지난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를 방문, 정부수반으로서 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학살에 대해 공식 사과한 점에 비춰봐도 이번 보도 내용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4·3희생자유족회는 이번 보도 내용이 도민들을 폭도로 규정한 것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두연 유족회장은 28일 관련 보도내용을 접한 뒤 “정부가 공식 사과한 사실조차 언론에서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왜곡된다면 통탄할 일”이라며 “신동아에 정정보도 요구 등 공식 항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4·3 특별법 제정 등으로 4·3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싹트는 시점에 이런 보도나 방송이 자주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실수가 됐건 의도가 있건 바로 잡을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월간 신동아 관계자는 “과거 자료를 인용해 기사를 작성하면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10월호에 관련 사실에 대한 정정 보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