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제주국제고 영어전용타운 연계 가닥.기존 부지 활용방안 과제도 대두

제주도교육청이 (가칭)제주국제고를 제주영어전용타운 내 설립으로 사실상 궤도를 수정한 가운데 기존 계획했던 남원읍 한남리 예정부지 활용방안 등이 앞으로의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영어전용타운 1단계사업에 국제고가 포함될 수 있을 지 여부가 앞으로의 핵심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고점유)가 7일 도교육청으로부터 제주국제고 추진 현황에 대해 보고받는 자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핵심 쟁점으로 다뤄졌다.

제주 국제고 설립·운영에 관한 최종 연구보고서가 나온 시점에서 이뤄진 이날 보고회에선 △도교육청이 제주국제고를 영어전용타운에 추진할 지 여부 △향후 한남리 부지 활용방안 등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

교육위는 이날 도교육청이 한남리에 제주국제고를 추진해 왔지만, 정부가 발표한 영어전용타운 계획에 국제고 설립이 확정된 상황에서 (도교육청도 내부적으론 제주국제고의 영어전통타운 내 설립으로 방향타를 조정했지만) ‘도교육청이 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가’라고 몰아세웠다.

교육위는 또 영어전용타운에 제주국제고를 신설할 경우, 기존 계획부지였던 한남리 부지는 어떻게 활용할 것이지 도교육청은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육위가 이날 도교육청을 몰아세운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영어전용타운 조성 기본계획에 국제고 1개교를 공립으로 신설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마당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제주국제고의 한남리 설립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개의 국제고 신설은 재정을 감안, 현실성이 없는 것. 

이날 공개된 제주 국제고 설립·운영에 관한 최종 연구보고서 역시 제주국제고의 영어전용타운 연계 방안을 제시, 사실상 도교육청이 계획 전환을 내부적으로 확정했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그러나 도교육청이 속 시원히 제주국제고의 영어전용타운 내 건립을 공식화하지 못하는 이유도 여러가지다.

우선 도교육청이 기존 계획한 제주국제고 개교목표는 2009년3월이었으나, 영어전용타운 내 1단계사업목표는 2010년3월 개교목표로 공립초등교 1개교, 공립중 1개교 시범설립이기 때문에 제주국제고가 영어전용타운으로 가더라도 제주국제고 신설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  

영어전용타운 조성 기본계획만 나온상황에서 정부로부터 지원 규모가 앞으로 어느 정도가 될 지 불투명한 것 역시 이유 중 하나다. 

또한 기존 계획부지인 한남리 부지 중 상당부분은 옛 남제주군이 무상으로 대부를 결정해준 상황에서 사유지도 거의 매입을 완료됐으며 해당 부지가 지난 4월 학교용지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상황에서  ‘한남리 건립 계획 철회’를 쉽사리 공식화할 수도 없다.

여기에다 부지 전환에 따른 지역민들의 반발과 아쉬움이 양성언 교육감에게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물론이다. 양 교육감이 남원읍에 제주국제고를 설립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양 교육감이 내건 제1의 공약이었다. 

도교육청이 영어전용타운내 국제고 신설부분을 1단계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요청하겠다면서, 한남리 부지 활용에 대해 명쾌히 대답을 내놓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점들이 폭넓게 작용한 탓이다.

다시말해, 제주국제고 신설을 야심차게 추진했지만, 막대한 재정부담이 걸려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영어전용타운이란 '돌파구'가 생겨났지만, 영어전용타운으로의 부지 변경을 공식화하기엔 시기상으로 다소 이를 수 있다는 것이 폭넓게 고려된 것.    

때문에 류춘근 도교육청 부교육감은 이날 “(제주국제고 신설부지 전환은)좀 더 검토를 해야 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한남리 부지 활용은 향후 도의회 등과 폭넓게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김석균 도교육청 교육행정국장은 특히  “한남리 부지는 일단 그대로 놔두겠다”며 “영어전용타운은 기본계획만 나와있기 때문에, 향후 제시될 영어전용타운 실시설계를 비롯, 중앙정부와 도(도교육청 포함)가 앞으로 체결할 양해각서(MOU) 등을 폭넓게 고려, 영어전용타운으로의 전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