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6대 전반기 의장인 강신정의원이 후반기 의장선거 과정에서 거액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하고 나서 일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강의원은 제164회 도의회임시회 마지막날인 29일 2차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과 신상발언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폭로하고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의원은 “지난 3일 민주당 모의원의 급한 연락으로 10시30분경 의장실에서 만났는데 ‘12시까지 거액을 만들지 않으면 판이 깨진다’며 돈을 요구해 표를 매수해서 의장을 하자는 것이냐며 단호히 거절했다”고 밝혔다.

강의원은 “사법당국이 진위를 밝히는데 필요하다면 돈을 요구한 의원의 실명을 말할수 있다”며 “지방자치와 의회민주주의의 정착을 위해서 사법당국이 모든 진위를 밝혀달라”며 수사를 촉구하고 “진위가 밝혀지지 않으면 의원직 사퇴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의원은 “당초 민주당의원들로부터 후반기 의장을 맡으라는 요구를 받았으나 마음을 비운 상태였고,모의원이 거액을 들여서 의장을 하려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으로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돈 가진 사람이 의장이 되면 명분과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는 민주당의원들의 요구에 따라 출마를 결심했는데,지난 6일 민주당내 의장후보 조율때 보니 지지하던 의원들이 ‘저쪽으로 넘어갔다’는 것이 강의원의 주장이다.

강의원의 폭로는 후반기 원구성과정을 둘러싼 금품수수설을 의정단상에서 공식 제기하고 나선 것으로,사법당국의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 사법당국의 수사가 이뤄질 경우 강의원이 제기한 거액요구설뿐만 아니라 후반기 원구성과정을 둘러싼 여러가지 금품수수설에 따른 관련의원들이 도마에 오르게 됨으로써 도의회의 도덕성과 권능에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게 됐다.

한편 도의회는 이번주중 의원전체 또는 각 정파 대표자들간 모임을 갖고 강의원의 폭로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