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대의기관인 지방의회의 홈페이지가 부실,네티즌들로부터 소외됨으로써 최근 인터넷을 통해 활발히 형성되고 있는 정책비판이나 의견의 수렴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각종 현안에 대한 ‘인터넷 설문조사’나 집행부의 정책에 대한 검토의견제시등 네티즌들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주민의견을 수렴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회와 4개 시·군의회는 모두 홈페이지를 갖고 있다.그러나 별개의 인터넷 주소를 갖고 있는 것은 도의회(www.council.cheju.kr)뿐이며 시·군의회는 모두 집행부의 하위 디렉토리를 배정받고 있을 뿐이다.

이 때문에 의회의 전자민원 접수창구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서너차례 하위디렉토리를 찾아가야 하며 결과적으로 의회홈페이지를 통한 여론의 형성이나 민원의 접수가 힘들게 돼 있다.

제주도청의 경우 30일 현재 ‘제주도에 바란다’‘자유게시판’에는 각각 2천여건,4천여건의 의견이 게진되고 있으나 도의회의 ‘의회에 바란다’에는 고작 84건,그것도 최근 의회의 파행사태에 대한 비난의 메시지만 주로 게재되고 있다.

제주시의 경우도 집행부가 운영하는 ‘신문고’에는 무려 8500여건,‘자유발언대’에는 1600여건의 주민의견들이 올라와 있으나 시의회의 ‘의회에 바란다’에는 38건의 메시지가 고작이다.

서귀포시도 ‘칠십리신문고’에는 1400여건의 메시지가 떠있으나 의회의 민원창구는 최근에야 개설됐을 뿐 아니라 4건의 메시지가 게재된데 불과하며 남·북제주군의 경우도 이같은 현상은 마찬가지다.

자치단체에는 하루에 10-20건씩 게재되면서 의회에는 2-3일에 1건씩이 고작인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의회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메인메뉴(top menu)에 의회의견수렴창구를 개설하고 인터넷 설문조사나 분석자료를 제공하는등 각종 서비스를 확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대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