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원구성을 둘러싼 파행과 금품거래설등으로 위태위태하던 6대 도의회가 29일 강신정 전반기 의장의‘의장 지지 대가 거액요구’폭로로 걷잡을수 없는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

의정단상에서 공식적으로 터져나온 강의원의 폭로는 도의회에 잠재돼있던‘돈 거래설’폭탄의 뇌관을 건드린 것으로 도의회의 도덕성과 권능이 땅에 떨어짐은 물론 사법당국의 수사도 피하기 어려운 수순으로 예상되고 있다.

▲강신정의원 무엇을 말했나

거액요구설을 폭로하며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한 강의원 발언 내용의 핵심은 첫째,지난 3일 민주당 일부의원들이 모의원을 통해 의장 지지 대가로 거액을 요구했으나 단호히 거절했기 때문에‘저쪽으로 넘어갔다’는 것이다.

둘째는 모의원이 거액을 들여 의장을 하려 했다는 것.

셋째는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 집행부가 깊숙이 관여했다는 것.

넷째는 오충남의장 책임론이다.

강의원은 지난 6월29일 민주당의원들과의 모임에서부터 7월6일 오충남의장 체제로 결론이 난 민주당내 의장후보 조율때까지 날짜를 짚어가며 후반기 의장선거와 관련한 심경과 민주당 의원들의 거액요구과정을 설명했다.

당초에는 마음을 비웠기 때문에 후반기 의장 제의를 거절했으나,모의원이 거액을 가지고 의장을 하려하고 있기 때문에 명분이나 도덕성 차원에서 강의원이 나서야 한다는 민주당 일부의원들의 설득에 밀려 의장 출마를 결심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7월3일 이들이 모의원을 통해 의장 지지 대가로 거액을 요구해 단호하게 거절했고,6일 민주당내 의장후보 조율 때 보니 지지하던 의원들이‘저쪽으로 넘어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세를 몰아주면 당선된후에 1인당 최소 3000만원∼5000만원을 보장하겠다고 먼저 제의했으나 거절했다는 반박이 나오고 있어 진위 여부는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져야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강의원은 또 “모의원이 거액을 준비해 의장을 하려 하고 있다”는 얘기로 또다른 ‘돈 거래설’을 걸고 넘어졌다.

이 설은 모의원이 의장 지지를 조건으로 7명 몫으로 수억원을 한 의원에게 주었으나 전달이 되지 않았고,또다른 한 의원에게 5000만원을 주었다가 되돌려 받았다는 것이다.

강의원은 이와함께 오충남의장이 당선인사때 ‘가난한 사람들의 승리’라고 한데 대해 “그렇다면 4대·5대 의장을 했던 사람들은 모두 도둑놈이냐.내가 전반기 의장을 할때는 17명 전원이 찬성했다”며 분명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요구,사실상 사퇴를 주문했다.

집행부의 의장선거 개입론은 우근민 지사가 직접 나서 진원지를 추적한 끝에 모 간부공무원이 민주당 모의원에서 의장선거와 관련한 동향을 물은 것이 와전된 해프닝으로 결론이 났다.

▲강의원 ‘폭탄 발언’의 배경

강의원의 이날 발언은 무엇보다 전반기 의정 운영과정에서 ‘장학생’으로 키우다시피했던 몇몇 주류 의원들에 대한 인간적인 배신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강의원은 전반기 의장직을 맡으면서 민주당 실세로 꼽히는 몇몇 의원들에게 적지않은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이 6대 후반기 의장선거 과정에서 안면을 바꿔 오충남의장 체제로 ‘판갈이’를 한데 대한 ‘분노’로 164회 임시회 첫날인 24일 신상발언을 하려 했으나 몇몇의원의 만류로 보류했다가 별다른 상황변화가 없자 폭로를 했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최근 도의회 주변에서는 민주당내 실세의원들이 강의원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 오충남의장을 끌어내리기 위해 발벗고 나섰으나 오의장이 완강하게 거부하고 있다는 설이 떠돌고 있다.

이와함께 “모의원이 다른 의원을 통해 몇몇 의원에게는 돈을 전달하고 몇몇의원에게는 전달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충남의장체제가 출범하고 아직도 회수를 못했다”는 새로운 설도 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도의회 어디로 가나

강의원의 폭로에 대한 도의회의 공식적인 입장은 관련의원들의 솔직한 ‘고해성사’를 통해 정치적·도덕적 책임을 지되 사법적 책임은 개별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도의회는 이번주중 의원 전체 혹은 정파 대표간 모임을 갖고 수습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의원들 모두가 ‘결백’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수습책의 수준은 도민들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새로운 결의에서 벗어나지 못할것으로 보인다.

오충남의장은 “내가 책임을 져야할 부분이 없기 때문에 ‘희생양’이 될 수 없다”며 일부의원들이 요구하는 책임론을 거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수준에서 도의회 문제가 봉합될 상황이 아니다.

강의원이 의정단상에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수사를 촉구한 만큼 사법당국의 개입은 불가피하다는 것이 지배적인 관측이다.

따라서 도의회는 강의원의 폭로에 따른 내부수습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사법당국의 수사에 따른 도덕성·신뢰성의 실추로 인한 위상문제와 소환조사 등에 따른 파장등으로 만신창이가 될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