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강신정의원의 ‘후반기 의장선거 관련 거액 요구’폭로를 계기로 의원 전원 사퇴론과 지방의회 무용론이 제기되는등‘지방의회가 이대로는 안된다’는 도민적 공감대가 모아지고 있다.

도의회와 시·군의회를 가릴것없이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해 진솔하게 밝히고 도민들에게 사죄하는 한편 사법당국의 수사결과에 따라 처벌을 달게 받는등 뼈를 깎는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다.

도의회는 오는 2일 의원총회를 열어 ‘후반기 의장선거 지지 대가로 거액을 요구받았다’는 강의원의 폭로에 따른 수습책을 협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강의원의 폭로이후에도 의원들이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제기된 갖가지 의혹에 대해‘결백’만을 주장하고 있어,도민들에 대한 정치적인 사과 성명외에 진솔한 반성과 자정 노력은 기대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또 일부의원들은 불신임안 제출등을 통한 오충남의장 ‘끌어내리기’로 문제를 봉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도내 시민단체와 네티즌들은 “강의원의 폭로로 의장선거를 둘러싼 ‘돈 거래’의혹이 돌이킬수 없는 사태에 이른 만큼 의원들이 솔직하게 진위를 해명하고 자정에 나서는 것이 대의기관으로서 도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도민들에게 사죄하고 뼈를 깎는 자성의 모습을 보이는 한편 사법당국의 수사결과에 따라 처벌받을 부분은 달게 감수하고 의장·상임위원장단을 비롯한 의원들의 진퇴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른 수순이라는 것이다.

29일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둘러싼 파행과 비리 의혹,폭력사태 등에 대해 시민들에게 공식사과한 제주시의회와 의장단 선거 후유증을 앓는 서귀포시·남군의회도 보다 겸허하고 냉철한 자기반성을 통해 거듭나야 한다는 질책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함께 지방의원들의 그릇된 행태를 비난하기에 앞서 연고에 기댄 ‘동네선거’와 ‘경조사 선거’‘돈뿌리 민주주의’풍토부터 바로잡는 유권자들의 몫이 더 크다는 지적이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