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9시 6분 역사적인 군사분계선 통과

노무현 대통령은 남북 분단 62년만에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으로 들어갔다.

노 대통령은 2일 오전 9시 6분쯤 군사분계선 30미터 전방에서 벤츠s600 승용차에서 내려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군사분계선 월경에 앞서 국민들에게 "국민여러분 중요한 일을 하러 가는 날이어서 가슴이 무척 설렌다, 이자리에 서고 보니까 심경이 착잡하다. 눈에 보이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데 여기 이 선이 지난 반세기동안 민족을 갈라놓고 있는 장벽이다. 이 장벽 때문에 우리 국민들은 민족들은 너무 많은 고통을 받아왔다. 발전이 저지돼 왔다.

다행히 그동안에 여러사람들이 수고를 해서 이선을 넘어가고 넘어왔습니다 이제 저는 대통령으로서 금단의 선을 넘어간다. 제가 다녀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다녀오게 될 것이다. 그러면 마침내 이 금단의 선도 점차 지워질 것이다. 장벽은 무너질 것이다.

저의 이번 걸음이 금단의 벽을 허물고 민족의 고통을 해소하고 그동안 당해온 그 많은 고통을 넘어서서 평화와 번영의 길로 가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국민여러분 성공적으로 일을 마치고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해달라. 잘 다녀오겠다"라고 말했다.

북측은 최승철 통일전선부부장과 개성시 인민위원장 등 10여명이 군사분계선을 바로 앞에서 노무현 대통령일행을 반갑게 맞이했다. 노 대통령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이뤄지는 상징적 군사분계선 통과에 흥분과 감동을 감추지 못한 듯 상기된 표정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노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와 김만복 국정원장 등 공식 수행원 13명도 함께 도보로 군사분계선을 넘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