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포로, 납북자, 이산가족 등…북측 동의시 장관급 회담 등 구체적 해결책 마련

이번 정상회담의 또 하나의 주요 의제는 국군포로와 납북자, 이산가족 문제 등 화해와 통일분야다.

정부는 특히, 해당자들이 고령인 점을 고려해 신속하고도 전향적인 해결책 마련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른바 '화해와 통일분야'로 명명된 이산가족 등 인도적 문제는 평화체제, 경제협력 분야와 함께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다.

특히, 인도적 문제는 연로해져 가는 대상자들의 사망으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사안이다.

정부는 이에따라, 이번 정상회담에서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해 남북이 신속하고도 전향적으로 노력하자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북측이 제안에 동의를 한다면, 이후 장관급 회담 등을 통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생존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천 명 가까운 국군포로와 납북자의 경우본인의 자유의사를 존중해 남한으로의 송환 또는 고향방문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북측이 이들의 존재 사실을 인정하느냐 여부지만, 우리측은 단계별 대규모 경제협력지원과 북송을 원하는 비전향 장기수 30명의 송환을 제시한다는 복안이다.

이산가족의 경우엔, 지금까지의 1회성 행사 대신에 횟수에 상관없이 상시적인 만남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서신 왕래도 실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비록, 구체적인 해법까지 제시는 안 되겠지만 양 정상이 인도적 문제를 신속하고도 전향적으로 해결하자고 뜻을 모을 경우, 분단의 직접적 피해자들에겐 이번 정상회담이 큰 의미로 다가설 전망이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