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충남의장을 비롯한 제주도의회 의장·상임위원장단이 2일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한 파행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했다.

도의회는 이와함께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 제기된 금품수수설등 일련의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데 대해 도민들에게 사죄했다.

도의회는 이날 오의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제6대 제주도의회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하여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도민의 대의기관이 원구성과 관련해 일련의 의혹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데 대해 도민들에게 머리숙여 사죄한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도민사회에 지방자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도의회 무용론이 제기되는등 실망과 우려의 눈길에 대해 책임을 통감,의장단·상임위원장단 일동이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이와함께 “의원 상호간의 불신과 갈등을 하루빨리 치유해 도민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도의회로 거듭 나겠다”며 “원구성과 관련한 의혹에 대한 사법당국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그 결과에 따라 검허한 자세로 응분의 대가를 받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도의회는 이에앞서 의원 전체간담회를 열어 원구성과 관련한 일련의 파행에 대한 수습책을 논의했다.

이자리에서 오의장이 도의회 수장으로서 정치적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표명,강인선·양우철부의장과 김우남·오만식·임기옥의원등 상임위원장단도 사퇴의사를 밝혔다.

의장·상임위원장단의 전격 사퇴에 따라 ‘도의회 사태’는 일단 수습국면으로 들어섰다.

그러나 사법당국의 수사결과 여하에 따라 또한차례 회오리가 몰아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의장과 부의장은 본회의 동의를 거쳐 사임할수 있기 때문에 다음 임시회에서 동의가 이뤄질때까지 지위가 유지되며,상임위원장은 본회의 동의를 얻거나 폐회중에는 의장의 허가를 받아 사임할 수 있도록 돼있다.

도의회 의장·상임위원장단 사퇴에 따른 원구성은 9월초께 이뤄질 전망이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