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제주도의회의 의장·상임위원장단 전원 사퇴는 불가피한 선택이자 지난달 7·8일 후반기 원구성이후 한달 가까이 끌어오던 파행이 수습국면으로 전환되는 계기로 평가된다.

원구성 과정에서 빚어진 의원간 갈등과 의장선거를 둘러싼‘돈 거래’의혹등으로 파행을 거듭하다 전반기의장인 강신정의원의 ‘의장 지지 대가 거액요구’폭로로 사법당국의 도마에까지 오르게된 상황에서 극단적인 처방 없이는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동안 도의회 내부에서는 일부 민주당의원들과 한나라당의원들을 중심으로 오의장의 사퇴를 통한 수습책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단독으로 사퇴할 경우 도의회 수장으로서의 정치적인 책임은 물론‘돈 거래’의혹에 따른 책임까지 혼자 뒤집어쓸수 있기 때문에 오의장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선택이었다.

또 이번 사태가 후반기 원구성과정에서 빚어진 만큼‘판’을 짠 사람들이 같이 사퇴해야 한다는 ‘동반퇴진론’도 설득력있게 제기돼왔다.

그러나 164회 임시회 마지막날인 지난달 29일 본회의장에서 이뤄진 강신정의원의 폭로로 사법당국의 개입이 불가피해지고,‘돈 거래’의혹의 진상규명과 사죄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와 네티즌등 도민들의 호된 질책으로 수습을 서두르지 않을수 없는 상황을 맞게 됐다.

이러한 가운데 2일 전체의원 간담회에서 오의장의 사퇴 의사 표명에 이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단까지 동시 사퇴를 함으로써 오의장의 단독사퇴에 따른 부담을 더는 방향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의원들은 도의회 기능 수행을 위해 상임위원장은 사퇴하지 않는게 바람직하다는 의견과 파행의 원인이 된 원구성에 대한 책임 차원에서 전원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을 놓고 논란끝에 자율에 맡기기로해 전원 사퇴가 이뤄졌다.

또 제기된 의혹에 대한 당사자들의 해명을 토대로 도민들에 대한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으나,사법적인 책임은 수사결과에 따라 개별적으로 져야한다는 의견이 우세해 정치적·도의적 책임에 대한 사죄를 담은 사과문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의장·상임위원장단 전원 사퇴에 따라 일단 정치적인 수습국면으로 들어서게 됐다.

그러나 사법당국의 수사에 따른 사법적 책임 부분은 여전히 부담으로 남아있고,수사결과 여하에 따라 또다른 회오리를 몰고올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다음 임시회에서 이뤄질 의장·상임위원장단 사퇴에 따른 본회의 동의 과정에서 일부라도 사퇴가 번복되거나,원을 다시 구성하는 과정에서 의원들간‘자리’에 대한 욕심이 재연될수도 있다는 우려의 눈길을 거두지 않고 있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