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상임위원장단 총사퇴로 정치적 수습국면에 들어선 제주도의회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정당·정파를 떠나 도민들이 납득할만한 경륜있는 의원을 의장으로 추대하는등 의원들이 마음을 비우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또 당장 시급한 사안이 없고 의장단 사퇴에 따른 본회의 동의절차가 이뤄지기 전까지 직위가 유지되는 만큼 사법당국의 수사 결과에 대한 윤곽이 잡힌후에 원을 재구성하는 것이 바른 수순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의회는 오는 8일께 운영위원회를 열어 의장·상임위원장단 사퇴에 따른 후속절차와 원 재구성을 위한 임시회 개회 문제를 협의할 계획이다.

도의회가 이처럼 원 재구성을 서두르는 것은 의장·상임위원장단 사퇴가 원구성에서 빚어진 파행에 대한 도덕적·정치적 책임을 지는 것일뿐 사법적 책임은 수사결과에 따라 해당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지면 된다는 입장 때문이다.

그러나‘돈 거래설’등 의장선거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수사결과가 어느정도 윤곽이 나오기도 전에 원을 재구성할 경우 문제를 봉합하는 결과를 낳을 소지가 많다.

특히 일부 의원들이 정당간문제와 인적자원의 한계등‘현실론’을 들어 상임위원장단 사퇴서를 의장이 반려하거나 본회의에서 부결처리하는 ‘희망’을 비치고 있어 의장·상임위원장단 총사퇴가‘정치 쇼’로 변질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이 경우 도의회에 대한 도민들의 불신감과 지탄이 더욱 높아지고 도의회가 걷잡을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될 우려를 낳고 있다.

때문에 상임위원장단 사퇴서를 의장이 우선 수리하고 의장단 사퇴서는 다음 임시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등 도의회가 명쾌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정당간 배분이나 개인적인 ‘자리’욕심을 버리고 의장과 ‘돈 거래’의혹에 연루되거나 당초 원구성을 주도한 의원등을 배제해 경륜있는 의원들을 추대하는 형태로 원을 재구성하는 것이 올바른 수습책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