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조훈 4.3진상규명위 수석전문위원 남경대학살 70주년 국제심포지엄서 발표

   
 
   
 

‘아직 4.3진상규명은 끝나지 않았다’


제민일보 전 편집국장이었던 양조훈 제주4.3사건진상규명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은 3일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남경대학살 70주년 국제심포지엄에서 “4.3특별법과 진상조사보고서는 역사적 기억속에 밀봉되었거나 억압적 상황으로 금기시됐던 4.3에 대한 기억들을 공식화시켰다는 평가와 한국에서 처음으로 대통령의 사과라는 성과로 과거사 청산의 새로운 모델이라는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양 수석전문위원이 지적한 문제는 우선 4.3사건에 대한 미국의 책임문제다.


미 군정시절 4.3이 발생, 한국군 작전 지휘권이 미군에 있을 때 초토화작전 감행, 미군 수뇌부가 배후에서 이를 부추긴 사실이 드러나고 있기에 미국이 이를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는 점이다.

양 수석전문위원은 “그러나 일본이 철저한 부정과 은폐를 하고 있는 남경대학살의 사례에서 보듯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철저한 사료조사와 피해자간 국제연대를 통한 국제적 여론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양 수석전문위원은 △행방불명된 희생자 유족들이 어떻게, 누구에게 희생됐는지의 명확한 규명 △4.3사건에 대한 정부의 진상보고서가 진압과정의 잔혹성과 대량학살이라는 인권유린의 역사를 밝히는데 일정한 성과를 거뒀지만 특별법이 규정한 사건의 정의와 목적안에서 서술할 수밖에 없는 정부 공식보고서의 한계로  ‘항쟁의 역사’로 복원하는 데는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양 수석전문위원은 “2005년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것은 제주인들의 평화와 인권을 향한 열망을 보여주는 것으로 학문적 연구를 통해 4.3의 실체 규명에 더욱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시아평화인권 한국위원회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통합민주신당 강창일 의원의 축사로 시작한 남경대학살 70주년 국제심포지엄은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동북아역사재단이 주최하고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가 주관,  2~4일 한국·중국·일본 3개국의 역사학자들이 참여로 이뤄졌다.<서울=변경혜 기자>che610@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