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日 꺾으면 경우의 수 따라 본선행 가능

 
한국야구가 아시아최강 일본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졌지만 2008 베이징올림픽 본선 자력 진출의 문턱을 넘진 못했다. 실책과 중심타선의 침묵이 아쉬웠다.

대표팀은 2일 대만 타이중 인터콘티넨탈구장에서 열린 아시아지역 예선 일본전에서 경기 막판까지 쫓고 쫓기는 피말리는 접전 끝에 3-4로 석패했다.

한국은 확실한 미들맨 박찬호 카드를 쓰지도 못했다. 좌완 전병호(삼성)를 깜짝선발로 내세웠지만 초반 잡은 리드를 뺏겼고 득점기회가 무산되면서 끌려갔다. 24명 선수 중 21명을 쏟아붓는 총력전을 펼쳤지만 우에하라 고지(요미우리) 등 일본 프로야구 에이스들이 뭉친 계투진을 넘지 못했다.

이로써 전날 대만전 5-2 승리를 거둔 대표팀은 1승1패를 기록, 예선 1위만이 얻는 올림픽 본선 자력 진출이 무산됐다. 전날 필리핀에 이어 연승을 거둔 일본이 오는 3일 대만(1승1패)에 승리하면 본선에 진출한다.

하지만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다. 3일 오후 2시 예선 최종전에서 필리핀을 잡고 대만이 일본에 승리하면 필리핀을 제외한 세 팀이 2승 1패로 동률이 돼 경우의 수에 따라 1위로 올라설 수 있다.

1위가 무산되면 내년 3월 대만에서 2차 예선을 치른다. 1차 예선 2, 3위가 유력한 대만과 함께 멕시코, 캐나다, 스페인, 영국, 호주, 남아공 등 8개 팀 중 3위 안에 들면 본선에 합류한다.

양팀 사령탑 김경문 한국, 호시노 센이치 일본 감독이 예상대로 승부는 실책에서 갈렸다. 대표팀은 1회말 1사에서 고영민(두산)이 상대 선발 나루세 요시히사의 2구째를 통타, 우중월 솔로홈런을 날리면서 기선을 잡았다.

그러나 2회말 곧바로 실책을 범하면서 역전을 허용했다. 선발 전병호가 오무라 사부로의 좌전안타로 1-1 동점을 허용한 뒤 2사 1, 2루 상황. 상대 9번 모리노 마사히코의 낮게 뜬 타구를 2루수 고영민이 원바운드 처리하다가 뒤로 빠뜨렸다.

이 사이 1루 주자가 홈을 밟아 1-2 역전이 됐다. 기세가 오른 일본은 3회 아베 신노스케의 적시타로 1점을 추가하면서 초반 기세를 단숨에 되찾아왔다.

대표팀도 역전 기회가 있었지만 중심타선이 침묵했다. 1회 고영민의 홈런 뒤 이택근(현대)이 볼넷으로 나갔지만 4번 김동주가 2루수 병살타를 때렸다. 초반 상승세가 꺾이는 상황이었고 2회 바로 역전을 허용했다.

4회는 더욱 아쉬웠다. 고영민의 2루-중견수 간 행운의 안타, 이택근의 좌중월 2루타로 2-3, 1점 차로 따라붙었다. 그러나 무사 2루 황금찬스에서 4, 5번 김동주, 이대호(롯데)가 연속 삼진으로 물러나면서 찬물을 끼얹었다.

6회도 이택근이 일본의 유격수 실책으로 출루했지만 김동주와 박진만(현대)이 초구를 건드려 각각 중견수와 3루 파울 플라이로 물러났다.

[BestNocut_L]8회는 마지막 기회였다. 일본이 8회초 1점을 보태 2-4로 뒤진 가운데 이종욱(두산)의 좌익수 희생플라이로 1점 차까지 따라붙었다. 이어진 2사 1, 3루에서 박경완(SK)이 상대 3번째 투수 이와세 히토키에 삼진을 당하면서 추격이 물거품으로 끝났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