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11일부터 전면폐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한 반면 제주도의사회는 회원 자율적인 휴업 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의료대란 재연 우려가 수그러들 전망이다.

 그러나 지난 8일부터 도내 의원들이 휴가를 내세워 일정기간 휴업을 실시한 이후 휴업 의원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도민들의 불편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11일 현재 휴업의원은 총 111개소로 지난 8일 휴업에 돌입했던 80곳에 비해 30개소가 늘어나면서 전체 212개소 의원중 52%가 휴업중이다.

 지역별로는 제주시 79개소(57%),서귀포시 20개소(57%),북제주군 11개소(48%),남제주군 1개소(14%)다.

 이같은 움직임속에 제주도의사회는 11일 오후 제주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회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현안에 대한 대토론회’를 갖고 현행 회원들의 자율적인 휴업 방침을 이어나가기로 결정했다.

 이날 도의사회의 결정은 의료계의 집단폐업이 ‘돈과 연관된 집단이기주의의 표본’이라는 정부의 편향된 시각을 바로잡고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얻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공의 비상대책위원회,대한의사협회가 전면적인 폐업 방침을 천명했지만 제주도의사회는 회원 자율의사에 맡김으로써 도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려는 노력도 나타나고 있다.

 도의사회 관계자는 “중앙의 전면 폐업 방침과 달리 도내는 회원 개개인의 자율의사에 맡김으로써 제2의 의료대란은 표면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도의사회는 이 날 성명을 통해 “대한의사협회의 폐업결의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는 뜻을 밝힌 뒤 △의협집행부의 구속자 즉각 석방과 수배 해제 △의료수가체계 현실화 △약물 오남용 방지위한 약사법 재개정을 촉구했다.<박정섭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