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중소상인, 쇼핑아웃렛 추진 및 내국인면세점 확대 중단 촉구

   
 
  ▲ 쇼핑아울렛 추진 반대와 내국인면세점 확대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민호 기자 mino77@jemin.com  
 
쇼핑아웃렛 추진 반대와 내국인면세점 확대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3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풀뿌리 제주경제 파탄내는 쇼핑아웃렛 추진과 내국인 면세점 확대는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는 이날 “제주지역 경제가 좀처럼 회복기미를 보이지 못하면서 도내 중소유통인, 상인들의 삶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런 처지임에도 불구하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와 제주도정은 사회적 갈등을 유발했던 쇼핑아웃렛을 재추진하고 내국인 면세점 이용을 확대하는 법안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책위는 “최근 JDC와 제주도정은 도내 지역상권과 한마디 사전 협의도 없이 쇼핑아웃렛 재추진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며 “지역 중소상인들과 함께 쇼핑아웃렛 저지 투쟁에 나섰던 대책위는 다시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쇼핑아웃렛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쇼핑아웃렛 추진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도내 중소상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법적인 대책을 마련한 가운데 명품 쇼핑아웃렛으로 추진한다면 협의에 나설 의향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졸속적으로 추진되는 내국인 면세점 확대방안도 도내 중소상인들로서는 이해가 안되는 내용”이라며 “내국인면세점으로 인한 피해가 이미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내국인면세점을 추가로 허용하는 것은 도내 풀뿌리 관광주체들에게 또 다른 피해를 유발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지역풀뿌리 경제주체를 말살시키는 대신 JDC의 이익만을 챙기는 내국인면세점 운영 확대 정책에 대해 강력한 반대입장을 밝힌다”며 “아울러 제주도정이 지역 유통인과 상인들의 생존을 담보로 쇼핑아웃렛과 내국인면세점 확대를 수수방관한 채 오히려 조장한다면 이를 막아내기 위한 대응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