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도, 4·3문제, 해군기지 주요 이슈될 듯
안정론-견제론 충돌속 후보들 이슈별 입장 주목

이번주부터 정당의 공천작업이 마무리될 전망이어서 ‘4·9총선’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도민사회에서는 이번 총선에서 어떤 사안들이 이슈로 부각될 것인지 관심을 표명하며 총선판도를 지켜보고 있다.

도민들은 빠르면 이번주부터 확정될 주요 정당의 공천 결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1차로 2월말 선거구별 후보를 3∼4명으로 압축한 한나라당은 3일 선거구별로 여론조사에 나섰다. 여론조사 결과가 공천심사에서 30%가 반영될 예정이어서 조사 결과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지역 공천자 발표는 빠르면 이번주, 늦으면 10일 발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야당으로 바뀐 대통합민주당도 단독후보가 나온 제주시을 선거구를 제외한 제주시갑과 서귀포시 선거구 공천을 위한 작업을 벌여 다음주까지는 공천후보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 자유선진당, 평화통일가정당과 무소속 예비후보들도 표심잡기에 나서며 총선을 맞고 있다.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후보들의 안정론과 야당후보들의 견제론이 충돌, 초반부터 선거열기를 달굴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제주지역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영어교육도시를 중심으로 한 교육중심지 육성, FTA 국회비준과 제주 1차산업의 육성, 특별자치도 제도개선과 도 전역면세화, 항공자유화, 법인세율 인하, 역외금융센터 설치, 제2 제주국제공항 건설 등이 총선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4·3위원회 폐지 문제 등 ‘4·3 해결’과 평화의 섬 육성 전략 등도 후보들의 입장에 따라 총선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이슈에 대해서는 후보들간에 총론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나 각론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수년째 도민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해군기지 문제 역시 후보들간에 일부 이견이 예상된다.

모 예비후보가 기초자치단체의 부활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어 제주특별자치도·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도 총선의 핫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김석주 기자 sjview@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