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도 완성 ‘적임자론’ 공방 예고
새 정부 출범후 차별성 상실한 각종 규제완화 정책 격론 예상
4.3위 문제·1차산업 전략 등 공약 대결

4·9 총선을 앞두고 제주지역 3개 선거구에 대한 후보 윤곽이 드러나면서 지역의 핵심 쟁점을 둘러싼 후보자간 입장 차이와 후보자들이 제시할 차별화된 지역공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제주지역 4·9 총선 구도가 통합민주당의 수성이 가능할 것인지, 아니면 한나라당 또는 군소정당 및 무소속 후보들이 탈환할 것인가에 모아지면서 지역의 핵심 쟁점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각축전도 예상된다.

그러나 제주지역 총선 구도가 전국 상황처럼 한나라당의 안정론과 통합민주당의 견제론 대결 양상보다 후보자를 중심으로 인물에 대한 지지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우선 제주지역 3개 선거구 후보자 모두 반쪽으로 전락한 특별자치도 및 국제자유도시의 성공적인 완성을 이루겠다고 밝힐 것으로 보인다.

특별자치도 및 국제자유도시 추진 과정에서 정부로부터 얻어낸 각종 규제완화 정책이 이명박 정부 출범후 다른 지역과 차별성이 떨어지는 문제에 대해 후보자들간 격론도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통합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의 제주 홀대론을, 한나라당은 제주공약의 순조로운 완성 등을 제시하며 유권자 표심잡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주지역 최대 현안인 제2공항 건설 등과 관련, 모든 후보들이 강력한 추진의사를 밝히겠지만 각 후보마다 접근 방식은 다소 다를 가능성이 높아 어떤 내용이 제시될 지 주목된다.

뿐만 아니라 4·9 총선 이후로 미뤄진 4·3위원회 폐지 문제 등을 비롯한 4·3에 대한 진실 규명을 놓고도 한나라당 이외 후보들의 공격이 예상되고, 한나라당 후보들은 총선이후에도 위원회 존속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는 등 날선 대립이 예상된다.

감귤 등 1차 산업 생존을 위한 전략도 이번 총선에서 제주지역 쟁점의 하나로 손꼽힌다.

특히 4개 시·군 당시 제주시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사실상 1차 산업과 연관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각 후보들이 어떤 차별화된 전략을 쏟아낼지도 관심사다.

이와 함께 도내 지역갈등의 핵심으로 부각된 민군복합형 기항지 건설과 4개 시·군 폐지에 따른 효과 여부를 놓고 후보자간 다양한 입장이 표출될 전망이다.

양덕순 제주대 교수는 “여야 공천작업이 늦어지면서 지역 현안을 둘러싼 후보자간 경쟁이 남은 선거기간에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탄핵폭풍’이 불었던 지난 17대 총선과 달리 이번 총선은 전국 쟁점보다 후보자간 인물 등 지역 쟁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현민철 기자 freenation@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