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에 도전하는 통합민주당 강창일 후보는 정말 열심히 일했다고 한다. ‘일 중독자’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많은 일을 했고, 제주 60년 정치사에서 처음으로 국회가 선정한 최우수 국회의원으로 경륜과 능력을 인정받은게 그 증거란다. 여당에서 야당후보로 처지가 바뀐 그는 힘 있는 지역, 힘 있는 사람만을 위한 정책을 펴겠다는 이명박 정부를 견제·감시하고 제주의 목소리를 중앙에서 관철시키는 실력있는 일꾼이 되겠노라 했다.

△ 지난 4년동안 무엇을 했나. 과수진흥특별법 제정, 국제자유도시 대통령직속 지원기관 설치 등 이른바 제주관련 10대 입법은 어떻게 됐나.

=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을 만들어 특별자치도 기초를 닦았고, 4 3 특별법을 개정해 유해발굴에 대한 정부 지원을 얻어냈다. 재래시장육성특별법·제주영상문화단지 조성지원법·지방대 출신 지역할당제 법안을 제정했고, 주민소환 등의 정치개혁과 소외계층 복지지원을 위한 입법 등 공약한 입법 정책 대부분은 관철됐다. 과수진흥법은 김재윤·김우남 의원과 공동발의했는데 다른 지역 국회의원들의 반발로 계류중이다. 국제자유도시 지원기관은 건교부에서 국무총리실로 한단계 격상됐다. 제주 신공항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 유도, 서부경찰서 유치, 제주경찰청장 치안감 시대 개막, 제주시 항공고도제한, 민속오일시장 홍보관 신축(10억원) 및 재래시장 현대화사업 국비 지원(30억원), 어승생 제2저수지 실시설계 국비확보, 국가태풍센터 신설 등 한 일을 열거하자면 끝이 없다.

△ 지난 17대 총선 당선은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역풍’덕을 보지 않았나. 17대 총선때 공약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제주 유치도 실패했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위상도 초라하기 짝이 없다.

= 4월15일 선거때는 ‘탄핵 거품’이 다 빠진 상태였다. 강창일이라는 상품, 정치세대 교체에 대한 도민들의 여망이 나타난 것이다. 특별자치도는 이제 시작이고 실행 과정이다. 완성을 위해 매진해야 한다. APEC은 한나라당도 공약했던 사항이고, 당선자 신분인 5월10일 전후 결정이 됐다. 열심히 뛰었지만 대통령과 한나라당 국회의원 등 여·야가 하나가 되어 부산이 빼앗아 갔다. 노무현 대통령도 나중에 빼앗아갔다고 고백했다.

△ 제주도 행정구조 개편 과정에서 2개 행정시를 둔 것은 강 후보와 김태환 도지사의 정치

적 합작품이라고 한다. 행정시가 읍·면·동 주민생활자치 강화와 공무원 구조조정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

=분명히 말하지만 당시 행정체제특별법에 반대했다. 완전 혁신안으로 제주도를 8개 권역으로 나누거나 보류시켜야 한다고 했다. 당시 김 지사가 강력하게 밀어붙인 것이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 읍·면·동에 자치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 국회 한미FTA 대책 특별위원으로 활동했는데, 제주 1차산업이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됐다.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역량의 한계 때문이 아닌가.

= 한미FTA는 시기상조이기 때문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고, 17대 국회에서 비준을 막았다. 18대 국회에서도 보완책이 없으면 몸으로라도 막겠다. 정부의 졸속 대책으로는 감귤만 아니라 모든 산업이 붕괴된다. 정부가 감귤 산업 붕괴를 막기 위해 오렌지 수입관세를 제주에 줘서 1000억원 이상의 감귤진흥기금을 조성하고 경쟁에서 이길수 있는 확실한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결단코 막을 것이다.

△ 하늘을 나는 배, 이른바 위그선 도입을 통한 물류·교통체계 개선은 실현가능한 공약인가.

=위그선은 유럽에선 이미 관광용으로 상용화됐고, 한·러 기술협약으로 소형은 개발됐다. 지난 2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국토해양부 장관 후보가 2012년이면 200t의 화물과 승객 300명을 실어나를수 있는 대형 위그선이 상용화될 것이라고 서면답변을 했다. 시속 300㎞의 위그선이 상용화되면 2시간이면 제주 농축산물을 인천에 운반할수 있다. 물류체계에 혁명이 오는 것이다.

△ 60주년을 맞은 4·3의 남은 과제와 해결책은.

= 지난 10년은 제주도민이 제주 4 3을 되찾은 10년이다. 4 3의 진상규명과 대통령 사과로 아픔에 대한 치유와 해원, 상생에 대한 기반이 마련됐다. 이제는 4 3을 보편적 인권이라는 측면에서 기억하고 교육해야 하는 시점이다. 이제까지 진상규명과 유해발굴 등 묻혀진 과거 역사의 복원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역사적 기억의 현재적 재현, 즉 죽어있는 4 3이 아니라 피가 돌고 살이 붙은 생생한 현재의 기억으로 인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계속될 때 4 3은 과거 역사가 아니라 보편적 인권과 평화의 문제로, 지역적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 문제로 나갈 수 있다.

△ 국회가 의결한 민군복합형 기항지에 대한 입장은.

= 민군복합형 기항지는 글자 그대로 민·군과 해경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복합항을 건설하라는 원칙을 제시한 것으로, 해군기지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고 새로운 해법이다. 민항을 기본으로 하고 해군 선박은 필요시에 기항하라는 것이다. 부대의견 채택과정에서 용역결과를 토대로 ‘주민의견수렴 절차’를 거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예결위원장의 중재로 ‘제주도와의 협의를 거쳐’라는 표현으로 완화됐지만, 실제로는 제주도의 허가를 새로 얻어야 한다는 게 일반적 해석이다.

△ 제주경제 침체의 1차적인 요인은 무엇이라 보는가. 해결 방안은.

=경제 침체는 제주지역만이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경기 하락 추세, 내수경기 하락 등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이 내재돼 있다. 제주지역만 한정한다면 지난해 감귤값 하락, 태풍 나리 피해에 따른 관광수입 감소, FTA 체결 여파에 따른 1차산업 위기감 고조 등 대외적 악영향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1·3차산업 비중이 높은 경제 특성상 1차산업의 위축과 관광수입 감소 등이 결국 제주경제 전체의 악순환 구조를 가져 왔다. 현재 3.4%에 불과한 2차산업의 비중을 높이는 경제구조 개선과 1·2·3차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노력이 필요하다. 2차산업의 비율을 향후 10년간 10%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안정적 소득기반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

△ 제주 관광의 발목을 잡는 항공난 해결책은 뭔가.

= 안정적 항공좌석 확보는 제주경제의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를 위해 중요한 문제다. 지난 1998년 항공요금 인가제가 예고제로 변경되면서 항공사의 항공요금 인상 러시가 이어지고 있다. 현행 법령에서도 항공사의 사업계획 변경, 요금 및 운임에 변경 등에 대해 공공복리 증진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사업개선 명령을 내릴 수 있지만 제주기점 노선의 항공운항편수, 요금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 특별자치도특별법 제219조에는 공항 및 항만시설에 대한 국가의 재정지원을 명문화하고 있다. 이를 제주기점 교통수단의 요금 및 운영에 관한 국가적 지원 및 관리를 명문화할 수 있도록 개정 해 항공요금 인하 및 항공좌석난 해소를 위한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신공항 건설 등 공항 인프라 구축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

△ 제주도와 한진이 벌이고 있는 ‘제주워터’ 분쟁에 대한 입장과 해결책은.

= 한진그룹의 행태는 ‘섬’이라는 제주의 특수성과 ‘제주 지하수 보호’를 외면한 것이다. 물을 얻기 위해 척박한 자연환경과 싸우며 키워온 제주인들에게 물은 곧 생명이자 삶이었다. ‘제주워터’라는 상표로 도민의 자산인 지하수를 시판하겠다는 것은 기업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덕마저 저버리는 것이다. 한진그룹은 현재 100톤에 불과한 1일 취수량도 더 늘리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한정된 ‘제주지하수’의 고갈을 부채질하게 될 것이다. 지하수는 공수화 차원에서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 조례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사항들을 법제화 시킬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