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친박연대 출범 등 군소정당 출현에 아직까지 기호 정하지 못해

통합민주당과 한나라당 공천 후유증으로 일부 의원들이 탈당, 군소 정당 합류 및 무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공식 후보등록이 시작된 25일까지 국회의원 후보 및 정당 기호 결정이 확정되지 않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현행 공직선거법에는 국회의원 후보 및 정당 기호를 후보자 등록 마감일 현재 국회에서의 다수 의석 순으로 하고 있다. 또 의석수가 같은 경우 이전 선거 정당 득표율 순으로 기호를 부여하고, 무소속 후보는 ‘가나다’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고 있다.

이런 기준에 따라 현재 원내 1·2당인 통합민주당과 한나라당은 각각 1번과 2번을 부여받게 된다.

또 국회 의석수 9석인 자유선진당이 기호 3번, 6석인 민주노동당은 4번이 유력시되고 있다.

그러나 자유선진당과 민주노동당이 각각 3번과 4번의 기호를 부여받는 것은 후보등록 이전에 변수가 없었을 때를 가정한 것이다.

문제는 최근 한나라당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만든 ‘친박연대’에 무소속연대 후보까지 합하면 정당 및 후보 기호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이다.

25일 현재 친박연대 참여 의원이 3명으로 한나라당을 탈당한 무소속연대 현역의원 7명까지 합하면 현역 의원수가 10명으로 자유선진당을 제치고 기호 3번을 부여받을 수도 있다.

또 무소속연대 의원 가운데 일부 현역의원만 친박연대에 합류해도 총선 정당 및 후보 기호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때문에 이번 총선의 정당 및 후보 기호 결정은 후보등록이 마무리되는 26일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민철 기자 freenation@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