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항쟁 60주년 공동행동’ 미국정부 전달 서한문 채택 미국 사과 촉구

미 군정 하에서 일어난 4·3대량 학살에 대해 미국이 책임을 지고 공개 사과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제주4·3민중항쟁60주년 정신계승을위한 공동행동은 29일 오후 5시 제주중앙교 체육관에서 '4·3항쟁 정신계승 민중대회'를 갖고 미국정부의 공식사과를 촉구하는 서한문을 채택했으며, 미국 정부에 제출키로 했다. 이들은 2월25일에도 미국의 4·3학살 공개사과를 요청하는 공개서한을 주한미대사관에 전달한 바 있다.

이들은 이날 채택된 서한문을 통해 "아직까지 4·3 학살을 자행한 미국의 책임문제가 규명되지 못하면서 '4·3항쟁'진실은 어둠의 역사 속에 묻혀 있다"며 "1948년 8월15일 미군정이 끝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이 선포됐으나 여전히 작전 지휘권은 미국이 장악하고 있었던 만큼 '4·3항쟁'은 명백히 미군정하에 일어난 일"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미국은 한국군의 작전통제권을 쥐고 있었음에도 초토화 작전 등 학살현장을 방치한 채 목격만 하고 있다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러나 엄연히 미군정하에서 일어난 대규모 민간인 희생인 만큼 그 책임을 미국은 면할 수 없다"며 미국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날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4·3항쟁'정신을 계승, △비정규직 철폐 △한미FTA 국회 비준 및 해군기지 저지 △조국의 자주통일과 미군없는 한반도 평화협정 실천을 다짐했다.

특히 결의문에서 이들은 "4·3진상보고서는 아직 '미완의 보고서'이며 4·3특별법도 개정됐다고 하지만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에는 완전치 못하다"며 "특히 이승만 정권 등 뒤에서 학살을 자행한 미군정의 책임은 공식적인 진상규명이 전무한 실정"이라고 재차 미국의  '4·3항쟁'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도내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4·3민중항쟁 60주년 정신계승을 위한 공동행동'은 4·3사건을 민중항쟁으로 해석, 도내·외 4·3관련단체로 조직된 '4·3 6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와 4·3사건 성격 해석에 다소 입장차를 보이면서 4·3 60주년 기념행사도 별개로 개최하고 있다.

4·3항쟁 60주년 공동행동은 30일 유적지 순례를 실시했으며 3일에는 세미나 등을 갖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