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4.3기념사업 유족복지사업 적극 지원할 것"

   
 
  ▲ 4.3 60주년 '4.3사건 위령제'에 참석한 한승수 국무총리가 4.3영령에 대한 추도사를 하고 있다./김대생 기자.bin0822@jemin.com  
 
제60주년 4·3사건희생자위령제가 3일 오전 11시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양대성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등 각계인사와 도내외 유족 등 1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엄숙하게 봉행됐다.

이날 한승수 국무총리는 추도사를 통해 “4·3평화공원은 말 그래도 평화의 성지”라며 “세계의 냉전과 민족의 분단이 빚어낸 우리 현대사의 비극을 화홰와 상생의 정신으로 극복해낸 역사의 현장”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 총리는 “정부는 4·3사건의 진실을 역사의 교훈으로 삼아 나가는데 정성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여러분이 추진하는 기념사업과 유족복지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 총리는 4·3이 아닌 특별자치도 추진에 적지 않은 시간을 할애했다.

한 총리는 “이명박 정부는 건국 60주년인 올해를 대한민국 선진화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출범했으며 우리나라의 유일한 특별자치도인 제주는 이러한 선진화를 앞장서 실현해나가고 있는 지역”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적극적인 권한 이양과 규제개혁, 그리고 자치역량 강화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를 완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영어교육도시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여건을 강화해 제주가 명실상부한 국제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도록 하겠다”며 “국무총리인 제가 제주의 발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김태환 도지사는 주제사를 통해 4·3사업의 관철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난관도 있으나 가야할 길을 중단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제주4·3 60주년을 제주4·3의 메시지가 전국화, 세계화 되는 원년으로 만들어가겠다” 강조했다.

특히 김 지사는 “국가추모일 지정과 희생자 항시 신고접수, 억울한 희생자의 사면복권문제 등 당면과제에 대한 특별법 개정도 정부와 적극 협의해가겠다”며 “제주4·3사업을 미래지향점으로이끌어갈 4·3평화재단의 원할한 운영을 위해 예산지원 등도 적극 해결해나가겠다”고 4·3사업 추진의지를 재강조했다.

김 지사는 “다시 제주4·3을 이념갈등으로 끌어가려는 일부의 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두연 4·3유족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극우보수단체들은 4·3왜곡을 중단하고 화해의 장으로 나와 우리와 화해의 악수를 해야 한다"며 "만일 더 이상 4·3을 왜곡하면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1만여명 4·3유족들은 경고한다"고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밝혔다.

 

이날 위령제는 화창한 봄날씨 속 진행됐으며 위령공원을 찾은 유족들은 지난 3월28일 개관한 4·3평화기념관 등을 둘러보면서 60주년 제주의 아픈 역사를 되새겼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