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의 김재호의장 체제 출범은 의장선거와 관련한 경찰수사와 도민여론을 감안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23일 열린 제165회 임시회 1차본회의는 경찰 수사를 지켜본후 원을 재구성해야 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주장으로 공전될 가능성도 예상됐으나 더 이상 원 재구성을 늦추는 것은 명분이 없다는 쪽으로 대세가 쏠리면서 의장단 사퇴서 처리와 보궐선거로 이어졌다.

또 민주당 일부의원들의 이견이 없지 않았으나 의장은 도민들이 공감할수 있는 경륜을 갖춘 의원이 선출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정파간 김의장 추대에 전격적으로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다수당인 민주당 일방이 아닌 한나라·무소속 대표들로 구성된 6인 소위원회에서 합의를 도출해냄으로써 정상화로 가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한나라·무소속 연합은 이번 의장단 선거를 주도하면서 25일 상임위원장단 선거와 향후 도의회 운영과정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게 된 것으로 평가된다.

한나라·무소속의원들은 이번 원 재구성은 정파를 배제하고 도민들이 공감할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하에 의장은 다선의원 또는 경륜있는 연장자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수당인 민주당이 의장직을 고집한다면 연장자가 돼야 한다며 사실상 김재호의원을 지명했고,김의원 추대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한나라·무소속의원 6명에 민주당 일부의원을 끌어들여 ‘판’을 짜겠다는 ‘비장의 카드’를 준비해 민주당을 압박했다.

도의회는 원 재구성의 첫 관건인 의장 선출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정상화로 가는 수순만 남겨놓게 됐다.

따라서 민주당측이 상임위원장단 구성에 따른 내부 진통을 얼마나 매끄럽게 조율해 내고,의장단 선출을 주도한 한나라당의 상임위원장 2석 배정 요구를 어떤 형태로 수용해 내느냐에 따라 도의회의 향배가 가늠될 전망이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