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사람들 등 도내 3개 환경단체 성명서

곶자왈 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3개 환경단체들은 14일 성명을 내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곶자왈 생태계 등급 조정은 부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등급변경 동의안이 전반적으로 부실, 곶자왈 보전은 커녕 파괴할 것이 분명하다"며 "등급변경 동의안은 개발의 가능성을 열어 놓은 '개발면죄부'"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2006년 곶자왈 생태계 등급 재조정 작업이 시작됐을 때 곶자왈의 무한한 가치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결과는 부실투성이 조정안으로 돌아왔다"며 "타당한 근거 없이 생태계 등급이 하향 조정됐고 상향조정된 면적보다 하향 조정된 면적이 넓어지면서 오히려 지금보다 보전할 수 있는 면적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수차례 치명적 결합과 심각성을 제기했지만 도는 눈과 귀를 틀어막고 부실투성이 등급조정안을 도의회에 그대로 상정해 버렸다"며 "곶자왈을 보전을 위한 본래 취지가 완선히 상실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공은 도의회로 넘어갔다. 도의회는 신중하고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의원들이 현장조사를 통해 등급조정안의 부실과 심각성을 확인한 만큼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이들은 "곶자왈 보전을 위한 것인지 공유화재단 운영을 위한 것인지 모를 곶자왈 보전조례도 부결돼야 한다"며 "보전 조례가 곶자왈 보전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도와 도의회, 시민단체 등의 풍부한 논의를 거쳐 새롭게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