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의원직 전원 사퇴 카드’를 들고 나옴으로써 앞으로 이 문제가 어떻게 전개될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전국 지방의회 사상 의원직 전원 동반사퇴는 유례가 없는데다 어떤 식으로든 의원직 전원 사퇴 결의안이 구체화될 경우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기 때문이다.

 ‘의원직 전원 사퇴 결의안’을 들고 나온 쪽은 이른바 구주류측. 현재 구주류측 의원 7명중 대다수가 중지를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의원 전원사퇴 결의안이 나온 배경과 앞으로의 진전여부 향방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그 배경의 일단에 대해 구주류측은 “무엇보다 의회는 반쪽 의회가 돼서는 안될 말”이라며 “다수를 선점한 신주류측이 모든 직책을 독식한 마당에 여기서 제외된 의원들이 과연 제대로 의정활동을 할 수 있겠느냐”고 전제,“소수의 의견도 존중돼야 할게 아니냐”고 밝히고 있다.

 구주류측은 또 “그간 의회운영 경험을 비춰볼때 어느 한쪽이 의장과 부의장,상임위원장등을 모두 차지했을 경우 의회운영이 독단으로 흐를 소지도 없지 않다”고 못박고 “후반기 상임위 소속 위원과 예결특위 구성등에서도 벌써부터 그러한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구주류측은 “그동안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이권개입 의혹등에 연루된 의원들 대부분으로 의장단이 구성되면 과연 집행부를 올바로 견제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구주류측은 “파행에 따른 시민들의 비난등을 감안할때 의원 모두가 의원직을 사퇴해 선거를 통해 재신임을 묻는게 오히려 낫다”고 보고 있다.

 구주류측 강영철 전의장은 또 “언론등에서도 마치 내 자신의 의장직 욕심 때문에 의회파행을 주도하는 것처럼 비쳐지고 있다”며 “지금까지 의장직을 하겠다고 밝히거나 의장선거에 출마해 패배한 적 없다”고 유감을 표명하고 있기도 하다.

 반면 신주류측은 “결의안을 내는 것은 일반 안건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은 없다”며 “하지만 의원 저마다가 지역주민들이 대표로 선출한 것으로 의원직 사퇴는 의원 개개인의 문제일 뿐”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들 의원들은 “의원직 사퇴는 법에 연루되거나 도덕적 문제가 있다면 있을 수는 있는 일”이라며 “의원들 모두가 단체로 의원직을 사퇴하자는 결의안은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에도 역행하는 일”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신주류측은 “의원은 누구나 선거에 의해서 다수표를 얻은 의원이 의장이나 부의장 또는 상임위원장을 맡을 수 있는 자격이 있는 것아니냐”며 “몇몇 의원들이 자기 마음에 안들다고,누구누구는 안된다는 식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또다른 논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어떻게 결론날지 주목된다.<이기봉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