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조직개편 연구용역 결과
감귤 육종 연구 기능 확대는 힘들 듯

농촌진흥청 산하 난지연구소가 폐지될 것으로 보여 농업 경쟁력 강화에 빨간불이 커졌다.

특히 산하기관인 감귤시험장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초 기대했던 조직 확대 등은 사실상 물 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농촌진흥청은 제17대 대통령인수위의 조직개편 과정에서 농촌진흥청 폐지 문제가 거론됨에 따라 지난 3월 한국조직학회 등 외부전문가에 의뢰해 조직진단 및 개혁방안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행중이다.

농촌진흥청은 이에 따라 최근 농촌진흥청 개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농촌진흥청이 농업식품진흥청으로 개편되고, 사업화 가능 기능은 민영화 대상에 포함된다. 또 기관통합에 따라 인력이 조정되며, 외국 저명학자 및 우수인력 확보도 이뤄지게 된다.

또 조직재설계 안에는  현행 농촌진흥청 2관2국의 본청 체제가 농업식품청 2관2국으로, 소속기관은 4원4연구소1대학 체제가 3원1연구소로 축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축소되는 소속기관에는 제주농업과 연관이 깊은 난지농업연구소를 비롯해 농업공학연구소, 고령지농업연구소가 포함됐다.

반면 난지농업연구소 산하기관인 감귤시험장은 상위기관 폐지에도 불구하고 국립작물원예과학원으로 흡수되는 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감귤시험장이 국립작물원예과학원으로 흡수되면서 인력 보강 등을 통한 체계적인 감귤 육종 연구가 힘들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많다는 점이다.

지난해 노무현 대통령의 제주방문을 통해 같은 해 7월 난지농업연구소 감귤시험장이 신설돼 본격 운영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13명의 연구인력 보강 등을 통한 기능 강화 계획이 발표됐지만 현재 2명이 증원됐을 뿐 이렇다할 기능 보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 오는 7월 3명의 인력 보강계획이 기획예산처 심의까지 통과됐지만 이마저도 이명박 정부 출범후 없던 일이 돼 버렸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제주농업과 연관이 깊은 난지농업연구소가 폐지되고, 감귤시험장이 국립작물원예과학원으로 흡수되면서 제주농업 경쟁력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농촌진흥청 개혁추진단 관계자는 “난지농업연구소 폐지는 검토되고 있지만 감귤시험장은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며 “그러나 기능 확대 등은 조직 축소가 이뤄지고 있는 시점이어서 사실상 힘든 실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