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레져/스포츠 김성일의 골프 원포인트 레슨
[김성일의 원포인트레슨]골프스윙 -다운스윙과 임팩트탐라대학교 골프시스템학과 김성일
최충일 기자
입력 2008-06-04 (수) 10:27:06 | 승인 2008-06-04 (수) 10:27:06

다운스윙은 약 0.2~0.3초가 걸리며 임팩트 즉 타구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동작이 된다. 워낙 빠른 동작이라 골퍼들이 느끼기에는 굉장히 어려움이 있으며 이것은 많은 연습을 통해 궤적과 신체의 움직임이 조화를 적절히 이루도록 몸이 습득하도록 한다.

 탑에서 다운스윙이 시작하고 가장 먼저 움직이는 부위는 허리(힙관절)이 회전을 시작하여야 한다. 다음 왼쪽어깨가 움직이기 시작하여야 하고 손목은 그냥 따라오는 느낌으로 회전을 해야 한다.

<그림 1>의 프로의 다운스윙에서 손목의 콕킹(손목의구부러짐)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최대한 힘과 파워를 클럽에 저장 시킬 수 있는 장점이 되고 허리는 다운스윙 중간에 이미 정면을 향해 회전하고 있어야 한다.

   
 
   <그림 1> 다운스윙(정면)         <그림 2> 임팩트(측면)    <그림 3> 어드레스(측면)  
 



 
  다운스윙의 클럽궤적은 <그림 1>에서 처럼 탑에서의 가상 눈금선과 어드레스 때의 가상눈금선 가운데로 ①의 노란화살표처럼 궤적을 그리는 것이 좋은 스윙이라 할 수 있다.

오른 팔꿈치는 자연스럽게 굽힌 상태에서 배 앞쪽(몸안쪽)으로 끌고 내려오는 것이 중요하며 다운스윙에서 허리는 가장 먼저 회전을 이루어야 하고 어드레스의 척추라인과 머리는 임팩트 때에도 고정되어 축을 단단히 이루는 것 또한 명심해야 할 것이다.

최근 스윙형태에서 다운스윙 중에 왼쪽다리의 무릎을 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왼쪽 벽을 더 쉽게 만들고 임팩트 때의 클럽헤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림 3> 탑스윙 (정면)    <그림 4> 다운스윙(정면)           <그림 5> 임팩트(정면)  
 


<그림 3>에서 시작되는 다운스윙초기에는 허리와 하체가 타겟 방향으로 회전하며 움직여야 하고 <그림 4> ②의 클럽헤드가 가속을 하여 임팩트에서 최대한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뉴튼의 3법칙인 작용, 반작용 법칙에 의해 <그림 4>에서부터 ③의 왼다리가 타겟 방향에 대하여 벽을 만들고 지면을 박차듯이 위로 무릎이 튕기듯 힘을 발휘하여야 한다. <그림 2>처럼 다운스윙초기에는 볼 타겟 방향으로 무릎이 이동하고 클럽을 가속시키는 다운스윙의 중간부터는 수직적으로 왼쪽 무릎이 펴져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드라이버 임팩트 순간은 0.0005초가 걸리며 드라이버와 볼과 접촉하여 약 2cm가 이동한다. 이순간이 정확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 되며 골퍼들이 임팩트 때 ‘잘못쳤다’ 라고 느꼈을 때 이미 클럽은 팔로우 되어 거의 피니쉬에 이르렀을 때가 된다. 이렇듯 골프의 임팩트는 찰나의 순간에 일어나게 되며 많은 골퍼들이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골프스윙은 어느 종목보다도 짧은 임팩트를 정확히 그리고 효과적으로 쳐야하기 때문에 머리로 생각하기 보다는 몸이 스스로 느낄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은 많은 연습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머리를 고정시키고 허리, 무릎, 어깨, 손목의 움직임이 순서대로 정확한 턴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신체 움직임과 클럽의 타이밍을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을 통해 골프의 기초가 되는 골프스윙을 익히도록 하자.

최충일 기자  hagusin@hanmail.net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