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착공 이전 사업 분류...지속 추진 난색
서귀포시, 설득논리 개발로 정상화 건의키로

정부가 서귀포시의 제2관광단지 조성사업 정상 추진 요구에 난색을 표명, 사업 무산 우려가 현실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전남 해남관광단지와 달리 제2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착공 이전 사업으로 분류, 지속 사업으로 추진하기 힘들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김형수 서귀포시장이 지난 9일 혁신도시·제2관광단지 추진과 관련,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를 방문한 결과다.

김 시장은 10일 시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부는 서귀포시 제2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정부의 승인도 얻지 못한데다 착공 이전 사업으로 보고 있다”며 “한국관광공사 자체 계획일 뿐 사업 정상 추진은 힘들다는 게 정부 관계자의 설명”이라고 전했다.

반면 한국관광공사는 제2관광단지 지속 추진 요구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시장은 “한국관광공사는 제주도와 제2관광단지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용역도 완료한 만큼 사업 지속 추진 의사는 있다”며 “그러나 결정적인 열쇠는 정부의 사업 승인 여부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 시장은 “제2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착공사업에 포함시켜 지속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설득 논리와 법적 논리 개발에 나설 것”이라며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담은 건의문도 함께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추진과 관련, 김 시장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변함이 없고, 일부기관이 민영화되더라도 별도의 유인책을 강구한다는 정부 입장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