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대천동 거리시위...법환·대포어촌계 동참
월평·도순·용흥마을에 반대 운동 참여 호소문 전달

   
 
   
 
해군과 제주도의 일방적 해군기지 추진에 반대하는 강정주민들의 거리시위에 인근 지역주민들도 동참, 마을연대투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강정주민들은 월평·도순·용흥마을에 해군기지 건설 반대 운동 참여를 요청하는 호소문도 전달, 반발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정마을회는 26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거리시위에 나섰다.

강정주민들은 이날 오후 2시 강정마을의례회관에 집결, 대천동 일대를 순회하며 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주민들의 의지를 재천명했다.

강정주민들은 월평·도순·용흥 등 인근 마을회관 3곳에도 방문, 강정해군기지 건설의 부당성을 알리고 반대운동 동참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특히 이날 오후 4시께 강정주민들의 거리시위에 법환과 대포마을 어촌계 소속 수십명도 자발적으로 참여, 시위인파가 수백명에 달했다.

이들은 서귀포시청 제2청사 앞에서 약식집회를 갖고 일방적인 해군기지 건설 철회와 주민 의견 반영 등을 촉구했다.

강정주민들은 호소문을 통해 “강정마을은 절대 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다”며 “몇 사람의 정해진 각본에 의해 해군기지 후보지로 거론되더니, 검증도 없는 여론조사로 해군기지 건설지로 결정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성토했다.

주민들은 “국방부와 제주도정은 온갖 음모와 모략으로 지역주민의 공동운명체를 깨뜨리고 모든 질서를 파괴하는 등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고 있다”며 “이를 막아내기 위해 지역주민 모두가 일어서야 할 때”라고 호소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도 “목숨을 걸고 반대하여도, 지역 국회의원이 눈물의 단식을 하여도 국가권력은 안보 없는 평화는 있을 수 없다는 명분으로 해군기지를 강행하고 있다”면서 “대천동 주민들의 단결된 힘으로 갈등을 치유하고 해군기지 건설을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