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정부차원의 공식활동이 개시됐다.4·3특별법상의 4·3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가 첫 회의를 가지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 가면서다.

 엊그제 정부종합청사에서 위원장인 이한동총리 주재로 열린 첫 모임은 내달초 진상조사기획단을 구성,빠른 시일내에 진상조사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한다.오는 10월부터는 신고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사실조사와 함께,이를 위한 현지 사실조사의 구성과 위령사업의 단계적 추진에도 뜻을 같이 했다고 한다.본격적인 정부활동이 시작되면서 4·3특별법이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4·3치유에 대한 도민적 기대가 없을 수 없다.

 우여곡절 끝이지만 4·3위원회의 공식출범은 그 의미가 적지 않다.정부차원의 4·3치유 작업이 본 궤도에 진입하게 됐음에 다름아니다.반세기가 넘도록 역사의 뒤안길에 파묻혀 있던 4·3의 진실이 양지로 견인될 것이란 기대이며,그것은 또한 희망적으로 다가서고 있다.하지만 출발선에서 닻을 올렸을 뿐 최종 목적지까지의 순항이 보장된 것은 아니다.항해도중의 예기치 않은 암초와 악천후와 같은 장애물이 숨어 있다.예기치 않은 장애물들은 4·3특별법을 반대하고 부추겨온 음해 세력들일 수도 있으며,4·3치유에 매사 소극적이고 구색 맞추기에 급급해온 관료의 타성일 수도 있다.4·3특별법령의 입법과정에서 우리는 그것을 경험으로 체득하고 있다.4·3의 진정한 치유를 위해 경계해야 할 장애물들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국민의 정부와 4·3위원회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다.“응어리진 제주도민의 과거를 조속히 치유하고,4·3과 같은 비극이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 ”는 4·3위원회의 첫모임 첫 다짐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갖고 있다.“후세에 교훈을 남기기 위해서라도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뤄지도록 필요한 지원과 조치를 다하겠다 ”는 4·3위원회 위원장인 이한동총리의 발언에서 우리는 그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정부차원의 공식활동에 돌입한 4·3위원회에 대한 신뢰와 기대가 큰 것인만큼 유종의 미를 거둬야 할것이다.그러기 위해 도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이 있어야함은 물론이다.<<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