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동서교통지회 총파업 출정식서

제주지역일반노동조합 산하 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와 동서교통지회가 9일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노사갈등 해결을 위해 제주도와 사측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와 동서교통지회는 이날 오후 4시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현실적인 임금 수준 합의와 노사 발전 방향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는 제주도-대우건설-우주엔비텍으로 이어지는 비정상적인 하청 구조로 근로자들의 근무 여건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도의 관리·감독 강화로 비정상적인 계약비율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광역환경관리센터에서 일하는 88명의 노동자 중 대우건설 인원은 단 2명이며 나머지는 우주엔비텍 소속이지만 하청-재하청으로 이어지는 구조 때문에 저임금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는 우주엔비텍의 밀실 경영과 단체협약 미이행, 관계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광역환경관리센터 운영으로 갈등을 양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광역환경관리센터의 구조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갈등의 불씨가 상존해 갈등이 풀기 위해 제주도의 관리·감독 강화 및 노사신뢰 회복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 노동자들은 “이같은 다단계 하도급은 실제 소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동자는 저임금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었다”며 “도의 관리감독 강화를 통해 비상식적인 계약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상실 광역환경관리센터 지부장은 “다른지역 소각장에 비해 원청 계약금이 상대적으로 열악해 저임금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원청인 제주도는 관리감독에 너무 무관심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동서교통지회 역시 서귀포시는 시외버스와 경쟁체제를 부축이고 서귀포시내 대중교통은 소외시키는 버스정책을 펴고 있다며 경영적자로 기업의 존립자체가 위협받아 노동자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